경북도, 동해안 수산물 방사능 검사 강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대비

입력 2021-04-15 15:12:36
- + 인쇄
경북도, 동해안 수산물 방사능 검사 강화
경북도가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동해안 수산물 방사능 검사를 강화한다.(사진=경북도 제공)


[안동=쿠키뉴스] 노재현 기자 =경북도 어업기술센터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비해 동해안 수산물 방사능검사를 강화한다고 15일 밝혔다.  

어업기술센터는 2013년 방사능 측정 장비를 구입하고 2015년부터 인근 동해안에서 생산되는 거래 전 단계 수산물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1278건의 검사를 실시했으며, 모두 불검출 판정이 나왔다.

하지만 이번 일본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상 방류 방침에 따라 감마 핵종 분석기 1대, 자동 시료 주입장치 2대를 추가로 구축하고 안전성 관련 전문 인력도 3명 확충하는 등 검사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검사 횟수도 그동안 월 1회 수행하던 것을 주 1회 이상으로 늘리고, 관내 8개 수협(울릉, 포항, 구룡포, 경주, 강구, 축산, 죽변, 후포) 연근해산, 원양산 수산물, 해면 양식어까지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방사능 검사에 대한 모니터링을 한층 강화하고,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과 협력해 도내 수산물 원산지단속을 더욱 집중해 도민들이 수산물을 안심하고 소비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철우 지사는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오염 우려가 커지는 만큼 도내 수산물의 방사능 조사를 한층 강화하는 것”이라면서 “도민들의 불안을 불식시키기 위해 정확한 정보를 투명하고 신속하게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njh2000v@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