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기업성장+고용안정 두마리 토끼 잡는다

입력 2021-04-15 15:55:44
- + 인쇄
경북도, 기업성장+고용안정 두마리 토끼 잡는다
쿠키뉴스 D/B.

[안동=쿠키뉴스] 노재현 기자 =경북도가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 일자리 회복을 위해 기업성장과 고용안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 잡기에 나섰다.

15일 경북도에 따르면 올해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3개 프로젝트 10개 세부사업에 국비 84억원 포함 총 105억원을 투입한다.

세부사업으로는 기업지원 150개사, 환경개선 43개사, 직업훈련 324명, 창업지원 27개사, 고용서비스 1470명, 일자리 창출 1379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경북도 이성호 일자리경제노동과장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지역 일자리 회복과 고용안전망 강화를 위해 퇴직자와 고용변동 사업장에 대해 집중지원할 것”이라면서 “아울러 자칫 소외될 수 있는 기업지원을 대폭 확대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 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우선 고용안정망 구축을 위해 ▲지역 고용안정 거버넌스 운영 ▲통합고용 서비스체계 구축 ▲퇴직자 맞춤형 고용서비스 지원 ▲고용위기 선제대응을 위한 핵심기능인재 양성 ▲스마트 모빌리티 맞춤형 인재양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기업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서 ▲전자제품 고도화 기술지도센터 운영 ▲업종전환 및 다각화를 위한 신제품 개발지원 ▲생산성 증대를 위한 작업환경 개선 ▲스마트 모빌리티 전장·소재분야 기술·사업화 지원 ▲스마트 모빌리티 창업 및 벤처 엑셀러레이팅 지원사업을 실시할 방침이다.

한편,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은 지방이 주도적으로 산업정책과 연계한 중장기 일자리 사업을 기획하고 고용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고용노동부 주관으로 시행하는 공모사업이다.

지난해 전국 17개 시·도 중 5개 시·도(경북, 인천, 충북, 전북, 경남)가 선정됐으며, 올해는 4개 시·도(부산, 울산, 광주, 충남) 추가 선정돼 총 9개 시도가 사업을 시행 중이다. 

경북도는 지난해 전자산업의 침체와 대기업 이전 등으로 일자리가 감소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미시, 김천시, 칠곡군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사업은 2024년까지 5년 동안 652억원을 투입해 스마트 산단, 전자산업 고도화, 혁신클러스터 등 지역 산업과 연계한 6800여개 고용창출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경북도는 올해 사업 참여기업 모집을 위해 오는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구미, 김천, 칠곡 지역을 순회하면서 현장 사업설명회를 열고 기업 모집과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다. 

사업 추진협의회 위원장인 하대성 경제부지사는 “올해 대내외적으로 불안한 경제여건에 따라 지역 주력산업의 고용사정이 작년보다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그런 만큼 지역 기업과 함께 위기를 극복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njh2000v@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