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동결’... 코로나19 ‘불확실성’ 경계

금통위 “국내 경제, 수출과 투자 중심 회복세 보여…코로나19 영향은 그대로”
이주열 한은 총재 암호화폐 투자 열풍에 “투자 과열 시 관련 대출 부실화 가능성 높아져”

기사승인 2021-04-15 17:56:03
- + 인쇄
한은, 기준금리 ‘동결’... 코로나19 ‘불확실성’ 경계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김동운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4월 기준금리를 현행 연 0.50%를 그대로 유지한다고 결정했다. 코로나19가 완화세를 보이고 있다지만 여전히 회복 속도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금리 동결로 경제 안정성을 유지하겠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한국은행은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기존 전망치인 3%를 웃돌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은은 15일 통화정책방향을 결정하는 금통위 정례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다음 통화정책방향 결정시까지 현재와 같은 수준인 연 0.5%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한은은 지난해 3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연 1.25%에서 0.5%p 인하한 뒤 0.25%p 한 차례 더 내려 연 0.5%로 조정한 이후 현재까지 7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있다.

기준금리 동결은 금융시장 전문가들의 예상과 맞아떨어졌다. 금융투자협회가 이번 한은 금통위 회의를 앞두고 지난달 31일부터 6일까지 채권 업계 종사자 2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 전원이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한 바 있다.

금통위는 이번 정례회의서 금리를 동결한 이유로 코로나19 재확산 등 불확실성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꼽았다. 2021년 들어 수출물가지수 회복 등의 조짐이 보이는 등 경제 여건은 좋아지고 있지만,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 증가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등 전개 상황이나 백신 접종률 등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다는 것이다.

금통위는 기준금리 동결 발표 직후 공개한 통화정책방향문을 통해 “앞으로 국내 경제는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나 회복속도와 관련한 불확실성은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며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코로나19 재확산 정도와 백신 보급 상황, 각국 정책대응 및 파급효과 등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기준금리 동결과 함께 이주열 총재는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당초 전망치(3.0%)를 뛰어넘는 3%대 중반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소비심리가 되살아나고 있는 점과 함께 국내경제는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는 등 긍정적인 신호가 포착됐다는 것이다.

한은, 기준금리 ‘동결’... 코로나19 ‘불확실성’ 경계
미국 최대 가상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나스닥에 상장된 가운데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암호화페 투자 열풍에 대해 우려의 시각을 표했다. 사진=연합뉴스

여기에 4월부터 다시 고개를 들기 시작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증가 추이는 주의해야 할 부분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주열 총재는 “올해 국내총생산 성장률은 지난 2월 전망했던 수준(3.0%)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다만 향후 국내경제가 수출·투자 중심으로 회복세를 이어가겠으나, 회복 속도와 관련해선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신중론을 내비쳤다.

또한 가계부채가 급증하고 있고 저금리 기조로 주식, 부동산 등 금융자산 급등을 부추겨 실물 경기와 금융자산 가격 간 괴리가 커지고 있다는 지적도 이어갔다. 가계부채는 지난해 말 기준 1726조1000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경신한 바 있다. 이는 향후 한은의 완화기조 통화정책을 운용하는 데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 총재는 “실제로 금통위 회의에서 많은 위원들이 우려를 제기했지만, 현재로선 코로나19 전개 상황을 지켜보며 경제회복이 안착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큰 상황으로 회복 흐름이 안착됐다고 보기 어렵고, 현 단계에선 정책 기조 전환을 고려하기 어렵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이 총재는 최근 과열되고 있는 암호화폐 투자 열풍을 두고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이 총재는 금통위 이후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암호화폐와 관련해 ‘내재가치가 없다’는 입장을 말한 바 있는데 지금도 그 입장에 변화는 없다”며 “제롬 파월 미국 연준 의장도 최근 발언을 보면 다 비슷한 시각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암호자산에 대한 투자가 과도해진다면 투자자에 대한 관련 대출이 부실화될 가능성이 있다. 금융안정 측면에서도 리스크가 큰 것이 사실”이라며 “암호화폐 시장이 커지고 있고 거기에 대한 투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에 대해 지금 많은 나라가 우려의 시각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