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해 없는 진실화해위’ 4주만에 파행… 사무처장 임명 갈등

기사승인 2021-04-16 21:00:04
- + 인쇄
‘화해 없는 진실화해위’ 4주만에 파행… 사무처장 임명 갈등
사진=지난달 25일 오후 서울 중구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진실화해위)에서 열린 제1차 위원회 회의에서 정근식 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지난달 활동을 시작한 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실화해위)가 4주 만에 파행을 맞았다.

신임 사무처장 임명 절차를 놓고 여야 위원들이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것이 화근이 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진실화해위는 이날 16일 4차 회의를 열고 정근식 위원장과 여당 추천 위원 4명(이재승 상임위원·이상희·임승철·최광준 위원), 야당 추천 위원 2명(김광동 상임위원·이옥남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 사무처장 제청에 관한 결정을 위원장에게 맡기는 안을 5대2로 의결했다.

하지만 이날 야당 추천 위원 4명 중 이순동 위원은 회의에 불참했다. 차기환 위원은 표결 전 퇴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순동 위원은 임명 한 달 만에 사의를 표명했다. 사무처장 후보를 새롭게 추천받아 공개 채용하자는 야당 추천 위원들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위원은 “친정부 측 위원들이 다수를 차지하는 진실화해위원회는 위원회 운영을 실질적으로 좌우할 수 있는 사무처장 후보들을 선정했다”며 “위원회가 활동을 개시하기 전 공개모집과 같은 공정한 절차를 거치지 않고 특정 인사들을 미리 정해 놓음으로써 위원회가 적절한 인물을 선정할 권한을 박탈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사정리법에 따르면 진실화해위 사무처장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위원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지난 4주간 여야 위원들은 임명안을 두고 대립을 지속했다. 야당 추천 위원들은 위원회가 후보 적합성을 판단하는 적극적인 심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여당 추천 위원들은 사무처장 인사가 위원장의 재량이라는 취지의 주장으로 맞선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회의 결과에 따라 송상교 전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사무총장과 이창수 법인권사회연구소 대표 가운데 1명이 신임 사무처장으로 임명될 예정이다.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