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위장 전입⋅기준미달 부실업체 28곳 적발

입력 2021-04-19 11:53:00
- + 인쇄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경남에서 발주되는 공사와 용역을 수주하기 위해 위장 전입한 업체와 등록기준 미달 부실업체 등 28개 업체가 적발됐다.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이들 업체를 퇴출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4월 9일까지 특별점검을 실시한 결과, 부적합한 건설업체 12개사와 건설기술용역업체 28개사를 적발했다고 19일 밝혔다.

경상남도, 위장 전입⋅기준미달 부실업체 28곳 적발

경남도는 최근 3년 이내 경남도로 전입한 종합건설업 91개사, 건설기술용역업 203개사를 대상으로 사무실에 대한 특별점검을 진행하면서 적발했다.
 
도 관계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차 서면조사 후 불법이 의심되거나 우편물이 반송되는 업체를 대상으로 2차 현장조사를 실시했다"며 "사무실이 등록 주소지에 있는지, 등록업무 수행에 필요한 사무실 요건(사무기기 및 통신설비 등)을 갖추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도는 등록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되는 건설업체와 건설기술용역업체에 대해 행정처분 예고, 청문 등 절차를 진행하고, 이들 업체 중 등록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판명된 업체는 영업정지 등의 행정처분을 취할 예정이다.

도는 특별점검을 계기로 지역제한 입찰만을 목적으로 부정하게 이전 등록해 오는 건설업체는 내년 건설업실태조사 대상에 포함하는 등 건설업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상욱 경남도 건설지원과장은 "부실·부적격 업체를 지속적·주기적으로 단속을 실시해 지역 건설업 및 건설기술용역업의 경쟁력 강화와 공정한 시장질서가 확립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