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수난’ 가상화폐 급등 때문?

목포 상동 무인 PC방 PC 절도…그래픽카드 노린 범행 추정

입력 2021-04-20 14:01:09
- + 인쇄
‘PC방 수난’ 가상화폐 급등 때문?
목포시 상동의 한 무인 PC방에서 3일 전 80만 원을 들여 그래픽카드를 교체한 컴퓨터 한 대가 감쪽같이 사라졌다. 범행 장면이 담긴 CCTV 영상.[사진=독자]
[목포=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가상화폐 가치 폭등으로 채굴에 사용되는 컴퓨터 그래픽카드가 품귀현상을 빚으며 가격이 폭등하자 이를 노린 절도가 기승을 부리면서 코로나19로 영업에 직격탄을 맞은 PC방과 숙박시설 자영업자들이 2중고를 겪고 있다.

전남 목포시 상동에서 무인 PC방을 운영하고 있는 A씨는 19일 오전 출근해 황당한 장면을 목격했다.

PC방에서 컴퓨터 한 대가 감쪽같이 사라진 것이다. 그것도 3일 전 80만 원을 들여 그래픽카드를 교체한 컴퓨터다.

A씨는 급하게 CCTV를 확인한 결과 20대로 보이는 청년 두 명이 마스크를 쓰고 들어와 컴퓨터를 통째로 들고 나간 것을 확인했다.

CCTV에 찍힌 이들은 지난 18일 오후 8시 58분, 여행용 큰 가방을 들고 들어와 PC방 여러 곳을 살핀 뒤 한 PC앞에 앉았다. 곧바로 본체에 연결된 선들을 뽑아내고 가져온 여행용 가방에 본체를 담아 그대로 달아났다. 

범행에 소요된 시간은 불과 13분, 이들은 오후 9시 11분 문을 나섰다.

A씨는 그래픽카드를 노린 절도행각으로 추정했다. 최근 암호화폐 가치가 폭등하면서 암호화폐 채굴에 쓰이는 그래픽카드 가격이 덩달아 오르자 그래픽카드를 노리는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것이다.

또 그래픽카드만 빼가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리는 만큼 PC 본체를 통째로 가져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최신 그래픽카드로 성능이 우수한 RTX 시리즈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 개당 90만 원 선에 거래되던 것이 현재는 300만 원을 주고도 구입이 어려운 상황이고, 성능이 더 좋아 100만 원에 거래되던 것은 700만 원을 호가하면서 PC방 뿐만 아니라 숙박시설에 놓인 컴퓨터에서도 그래픽카드를 훔쳐가는 사건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A씨는 “장사가 안돼 힘든데 어처구니없는 일까지 벌어지니 기가 막힐 뿐이다”며 허탈해했다.

한편 A씨는 19일 목포경찰에 절도사건을 신고하고 CCTV 녹화 영상 등 자료 일체를 제출했다.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