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경제] SK건설, 베트남·국내 탄소배출권 확보나서 外 DL·롯데건설

기사승인 2021-04-22 10:38:42
- + 인쇄
[쿠키뉴스] 조계원 기자 =SK건설이 국내는 물론 베트남 탄소배출권 확보에 나섰다. DL이앤씨는 인천 용현3 사업을 수주하며 가로주택정비사업 진출을 알렸고, 롯데건설은 2021년 우수 파트너사 51개 업체를 선정했다.

[쿡경제] SK건설, 베트남·국내 탄소배출권 확보나서 外 DL·롯데건설
▲SK건설 국내 현장 사무실 태양광 발전 설비 /사진=SK건설
SK건설, 베트남·국내에서 ‘탄소배출권’ 확보에 속도 낸다

SK건설은 베트남과 국내에서 각각 재생에너지 기반의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 사업(PoA, Program of Activity)을 등록했다고 22일 밝혔다. 등록된 프로그램 사업은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의 청정개발체제(Clean Development Mechanism) 사업과 환경부가 운영하는 외부사업이며, 두 사업 모두 국내에서 사용 가능한 탄소배출권을 획득할 수 있다.

설명에 따르면 먼저 SK건설은 지난 9일 베트남에서 추진할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UNFCCC의 ‘프로그램 CDM 사업’으로 등록 완료했다. 민간 건설사로는 SK건설이 국내 최초다.

UNFCCC의 프로그램 CDM 사업은 온실가스 감축방안의 하나로, 온실가스 감축 사업들을 추진한 실적만큼 유엔(UN)으로부터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게 된다.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게 되면 배출권 거래제 할당대상 업체들은 할당받은 배출권보다 많은 온실가스를 배출했을 경우 확보한 배출권만큼 상쇄할 수 있고, 반대로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을 경우에는 다른 기업에 팔 수 있다.

SK건설 관계자는 “국내외 두 건의 프로그램 사업 등록을 계기로 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해 탄소배출권 확보에 속도를 낼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며 “다양한 사업개발 및 추진을 통해 안정적인 탄소배출권 공급처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쿡경제] SK건설, 베트남·국내 탄소배출권 확보나서 外 DL·롯데건설
▲ 인천 용현3 가로주택정비사업 투시도 /사진=DL이앤씨
DL이앤씨, 가로주택정비사업 진출.인천 용현3 시공사로 선정

DL이앤씨(디엘이앤씨)가 가로주택정비사업에 진출했다고 밝혔다. DL이앤씨는 지난 18일 개최된 용현3 가로주택정비사업 총회에서 조합원들의 높은 지지를 받아 시공사로 선정되었다. 이번 사업은 DL이앤씨가 처음으로 수주한 가로주택정비사업이다.

이 사업은 인천 미추홀구 용현동 146-275번지 일원을 정비하는 공사다. 1호선 제물포역, 인천IC, 도화IC 등 광역교통망이 우수하고 인근 지역 대규모 개발사업 진행 등에 따라 주거 선호도 상승이 예상되는 곳이다. 2018년 도시환경정비사업구역 해제 후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재추진되었다.

DL이앤씨는 총 공사비 약 856억원(입찰가 기준)을 투입해 지하 5층~지상 38층, 3개 동, 총 348세대 규모의 공동주택과 부대시설을 조성한다. 단지명은 ‘e편한세상 용현 퍼스트마크’다. DL이앤씨는 힐링포레스트, 로비계절정원 등 프리미엄 조경설계를 적용하고 실내골프연습장, 피트니스&GX룸, 독서실, 라운지카페 등 차별화된 커뮤니티를 조성할 계획이다. 2022년 12월 착공해 2026년 2월 준공이 목표다.

DL이앤씨 관계자는 “DL이앤씨의 첫 가로주택정비사업인 만큼 e편한세상의 독보적인 기술력과 최상의 주거철학을 투영해 e편한세상 용현 퍼스트마크를 일대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만들어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쿡경제] SK건설, 베트남·국내 탄소배출권 확보나서 外 DL·롯데건설
▲ 롯데건설 하석주 대표(우측)와 최우수 파트너사로 선정된 (주)올레건설 최영복 대표(좌측)가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롯데건설
롯데건설, 2021년 우수 파트너사 선정

롯데건설은 지난 20일 잠원동 소재 본사에서 시상식을 열고 2021년 우수 파트너사 51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설명에 따르면 이번 파트너사 정기 평가를 통해 롯데건설은 ㈜올레건설을 비롯한 최우수 파트너사 5개사에 각 3,000만원의 포상과 상패를 지급했다.

지난해에는 최우수 파트너사 3개사를 선정했지만, 올해는 5개사로 늘리고, 우수 파트너사에 대한 포상금 500만원도 신설해 지급했다. 더불어 15년 연속 우수파트너사로 선정된 4개의 파트너사에는 별도의 상패를 수여하는 등 파트너쉽 향상을 위해 포상제도를 확대했다.

롯데건설은 이번 포상뿐 아니라 51개의 우수 파트너사에게는 기성금 100% 현금 지급, 계약 기회 확대 (입찰 기회 우선 부여), 계약이행 보증증권 면제 및 경감, 대여금 및 동반성장 펀드 등 자금 지원, 맞춤형 경영컨설팅 등의 혜택도 지원한다.     

롯데건설은 지난해 2월부터 파트너사의 자금 유동성 확보와 경영 안정을 위해 외주 파트너사에 한해 하도급 대금을 100% 현금 지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파트너사 자금지원에 도움을 주고자 2011년부터 시행 중인 직접 대여금과 동반성장펀드 금액을 대폭 증액하며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에 노력하고 있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파트너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 중”이라며 “앞으로도 파트너사와 상생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