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문자폭탄 자연스러워? 당론 몰리는 게 가장 무서워”

문 대통령 취임 4주년 발언에 “침묵의 나선이론”

기사승인 2021-05-10 21:03:37
- + 인쇄
조응천 “문자폭탄 자연스러워? 당론 몰리는 게 가장 무서워”
[쿠키뉴스] 송금종 기자 =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은 10일 문재인 대통령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언급한 강성 지지층 ‘문자폭탄’을 가리켜 “의견 획일화가 너무 심하다”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문자폭탄과 관련한 문 대통령 견해에 동의하는지를 묻자 “(문자폭탄으로) 당론과 당심이 한쪽으로 몰려가는 것이 가장 무섭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취임 4주년 특별연설 후 일문일답에서 “SNS 시대에 문자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청와대 국민청원, 병영문화 개선에 대한 군 장병 요구 등을 거론했다.

조 의원은 “침묵의 나선이론처럼, 자기 주장이 소수에 속하는 것 같으면 고립과 따돌림을 회피하고 싶어 다수 의견에 동조하려고 하고 소수 의견이 아닌 척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이어 “동조하지 않으면 굉장히 폭력적이고 센 톤으로 막 가지 않느냐. 심지어 의원들조차 그렇게 됐고 권리당원 70만 명도 대부분 의견을 안 낸다. 고립될까 봐”라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이 문자폭탄을 군 장병 요구에 빗댄 것에 대해선 “군대에서 병영 애로사항을 전달하는 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고 논점이 좀 다르다”고 했다.

그는 또 “솔직히 욕먹고 좋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며 “내가 이골났다고 하는 건 무감해졌다는 거지, 어떤 건 막 후벼판다. 처음 겪는 사람은 되게 놀랄 것”이라고 했다.

s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