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대구대, ‘고교생들의 DU캠퍼스’ 행사 개최

입력 2021-05-17 09:55:54
- + 인쇄
[대학소식] 대구대, ‘고교생들의 DU캠퍼스’ 행사 개최
대구대가 개최한 ‘고교생들의 DU캠퍼스’ 행사 모습. (대구대 제공) 2021.05.17 
[경산=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대구대가 최근 경산캠퍼스를 방문한 대구시 동구 영신고 학생을 대상으로 관광서비스 프로그램의 실무교육을 통한 ‘고교생들의 DU캠퍼스’ 행사를 개최했다.

대구대 관광경영학과 재학생과 영신고교생은 K-PACE센터 라운지에서 커피 바리스타 체험, 비알콜 칵테일 제조, 서비스 예절 등 관광서비스 실무교육에 참여, 대학생과 고교생 간의 소통과 인적교류도 확대했다.

K-PACE센터 라운지는 대구대 평생교육원 부속의 발달장애인 고등교육기관인 K-PACE센터가 운영하고 있으며, 재학생들의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은 서로 ‘자신이 원하는 대학’이란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면서 대학에서도 산업현장과 같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실무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했다.

방민영 대구대 관광경영학과 학생은 “고교 시절 가졌던 이상적인 대학 생활과 현실을 조화롭게 만들기 위해서는 실무교육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고 말했다. 

이응진 대구대 관광경영학과 교수는 “학생들의 실무적 활동에 대한 욕구가 강하므로 앞으로는 연구성과의 실용적 활용과의 연결을 통해 코로나로 인해 단절된 관광비즈니스의 한계성으로부터 탈피하는 활력 만들기가 매우 중요한 관건”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 관광경영학과는 1982년 개설된 대구·경북 최초 관광학과로 국내외 관광현장에서 실천적 인재를 육성하고 있으며, 저개발지역 관광발전을 위한 산·관·학 연계시스템을 통한 교육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대구한의대 최창형 교수팀 연구성과 세계적 학술지 표지논문 선정

[대학소식] 대구대, ‘고교생들의 DU캠퍼스’ 행사 개최
왼쪽부터 대구한의대 최창현 교수, 정혜선 석사과정 학생, 초스텍 이효민 교수, 포스텍 김은서 학생. (대구한의대 제공) 2021.05.17
대구한의대 화장품공학부 최창형 교수연구팀의 연구성과가 재료과학 분야 세계적 학술지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IF 16.836)’ 최신호(5월 3일)의 표지논문으로 선정됐다.

최창형 교수연구팀은 포스텍 화학공학과 이효민 교수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미세유체공정기반 극저분자 캡슐화 및 자극감응형 방출제어가 가능한 하이드로젤 캡슐제조기술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미세유체의 정밀제어능력을 활용, 캡슐 내 나노유체막을 도입함으로써 다공성 하이드로젤 캡슐 막을 사용했음에도 높은 효율로 극저분자를 담지할 수 있었다. 

또 캡슐 내 담지된 극저분자는 하이드로젤의 물리적 특성 및 다양한 외부자극 종류와 압력 차이 조절을 통해 방출 시점을 매우 정밀하게 제어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 제1 저자는 화장품공학과 석사과정(1학년) 정혜선 학생이다.

최창형 교수는 “기능성 극저분자 활성 물질은 제약, 식품, 화장품 등 정밀화학산업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정상 발생하는 외부 조건들로 인해 급격한 활성 저해로 활용도가 낮다”며 “이 기술은 기존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어 정밀화학 및 바이오산업에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지원사업 지원으로 수행됐다.

tasigi7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