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 진해구·통영·고성·거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2년 연장

입력 2021-05-28 12:35:40
- + 인쇄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창원시 진해구,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 등 경남 4곳에 대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을 2년 연장했다.

2018년 5월, 4개 시군은 조선업 불황으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1년간 지정됐다가 2019년 5월에 2년 연장된 바 있다.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시행령상 기간 연장이 한번만 가능해 오는 28일 종료를 앞두고 있었다.

경남 창원 진해구·통영·고성·거제,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2년 연장

이에 경남도는 경남연구원, 경남테크노파크 등 지역 연구기관을 통해 지역경제 동향을 파악하고 지자체 의견을 수렴해 산업위기지역 연장을 위한 시행령 개정을 산업부에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전남, 울산과 공동으로 산업부를 방문했고, 예산정책협의회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정부부처에 지속적으로 기간 연장을 건의했다.

지난해 연말부터 대형 조선3사를 중심으로 대규모 수주소식이 들려와 조선업이 살아나고 있다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으나, STX조선해양, HSG성동조선 등은 장기간에 걸친 구조조정과 매각과정에서 수주 어려움이 길어졌고 코로나19 여파로 중소 협력업체가 일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대형조선사의 낙수효과에 따른 지역경제 회복에는 1~2년이 더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대형조선사 중심 수주소식에도 코로나19가 장기화돼 전반적인 지역경제 회복이 지연되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해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기간을 5년 이내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시행령을 개정했고, 경남의 4개 시군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지난 4월 진행됐던 산업부 현지실사단 연장평가에서 창원시 진해구, 통영시, 거제시, 고성군의 경우 지역별 SWOT분석을 통한 산업위기 극복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높게 평가됐다.

지역별 위기 극복 전략으로는 △창원 진해구는 차세대 미래 선박기술개발과 시험장(테스트베드) 조성을 통한 고부가가치화로 조선산업의 경쟁력 확보 △통영시는 해상풍력 구조물 제작, 선박수리사업 등 조선산업의 사업 다각화 지원 및 소규모 LNG 허브 구축사업 등 신사업 추진 △거제시는 스마트․친환경 등 미래선박 시장선점 경쟁력 강화와 산업구조 다양성 강화를 위한 관광을 비롯한 대체산업 및 신산업 육성 △고성군은 LNG벙커링 선박 등 친환경·미래 선박 추진, 항공산업 및 해양레저산업 등 차세대 산업에 대한 투자 및 발굴로 지역 내 산업 다각화를 추진하는 전략을 세웠다.

조현준 경남도 산업혁신국장은 "정부의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연장 결정으로 향후 2년간의 정부 지원이 조선업 비중이 높은 경남 산업경제 활력 회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앞서 경상남도에서 발표한 ‘경상남도 조선산업 활력대책’을 추진하는데 발판이 되어 세계1위 조선해양산업 강국을 유지해 나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