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 대학] '오늘의 북한경제,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 콜로키움 개최 등

입력 2021-06-04 19:11:04
- + 인쇄
[원주 대학] '오늘의 북한경제,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 콜로키움 개최 등

[원주=쿠키뉴스] 박하림 기자 =◆원주 한라대, '오늘의 북한경제,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 콜로키움 개최
 
강원 원주 한라대학교(총장 김응권) 동북아경제연구원은 4일 한국프레스센터 석류홀에서 '오늘의 북한경제,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를 주제로 콜로키움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화여자대학교 조동호 교수가 발표하고, 한라대 박철수, 홍순직, 한림대 박병직 교수 등이 토론을, 한라대 조진행 교수가 사회를 맡아 진행했다. 이번 콜로키움에서는 김정은 위원장 체제의 북한이 처한 정치상황과 경제실태, 그리고 그 속에서 북한 정권의 경제정책방향과 그 성공 가능성 등을 다각적으로 점검했다.

조동호 교수는 발표문에서 김정은 체제는 출범 이후 경제적 혼돈 상황과 정치적 정당성 확보의 필요성에서 ‘경제・핵 병진 노선’을 채택했으나 그 영향과 코로나19의 영향이 더해져 북한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경제상황’을 맞게 됐다고 분석했다. 더 나아가 북한은 이를 타개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자력갱생’ 노선을 추구해 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대북정책리뷰를 끝낸 이후에도 미북관계 개선이나 대북 경제제재 완화의 전망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북한의 현 상황 진단과 제재에 대응하는 북한 정권 경제정책의 성격을 진단하고 북한의 태도를 가늠하는 것이 이번 콜로키움이 주목되는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원주 대학] '오늘의 북한경제,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 콜로키움 개최 등

◆상지대, ‘사회적경제 창업입문과정 사업’ 대학 유일 선정

상지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차영환)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분야별 사회적경제 창업입문과정(사회서비스 분야)의 수행기관으로 최종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한국의료복지 사회적협동조합 연합회(이하 의료사협연합회)와 컨소시엄 형태로 운영되며, 사회적경제기업 창업에 관심 있는 전국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강원 중심의 중부권역과 전북 중심의 남부권역 등 2개의 권역에서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상반기 기초과정과 하반기 심화과정으로 나눠 진행되며, 교육 수료생들에게는 소셜벤처 경연대회,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등의 후속 연계와 지역의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 및 의료사협연합회 회원조합의 현장실습 기회가 주어진다.

[원주 대학] '오늘의 북한경제,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 콜로키움 개최 등

◆연세대 미래캠퍼스 산학협력단–(주)배려이노베이션, 미생물기반 기능성 천연물질 연구개발 MOU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원주산학협력단(단장 김택중)과 (주)배려이노베이션(대표 함대식)은 최근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미생물기반 기능성 천연물질 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에 위치한 (주)배려이노베이션과 신규 미생물을 통한 기능성 소재 개발은 물론 해당 기술을 응용해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으로 사업화하는 연구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주)배려이노베이션은 셀룰로오스를 분해하는 신종 미생물 균주를 발견하고 혈압 및 당뇨 개선 소재의 연구개발을 진행하며, 2022년까지 후보물질을 선정해 임상에 들어가 2025년까지 천연의약품을 만들 계획이다.

hrp118@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