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4대 가상화폐 거래소 실명계좌 발급 여부 심사한다 

기사승인 2021-06-21 10:36:01
- + 인쇄
은행권, 4대 가상화폐 거래소 실명계좌 발급 여부 심사한다 
국내 4대 가상화폐 거래소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유수환 기자 = 은행권이 4대 가상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실명계좌 제휴 여부를 판단하기 위한 검증에 들어갔다. 그동안 몸을 사리던 은행이 마침내 가상화폐 거래소 실명계좌 발급 검토 작업에 착수한 것이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케이뱅크, NH농협은행, 신한은행은 현재 실명계좌 제휴 관계인 각 업비트, 빗썸·코인원, 코빗에 대해 ‘가상자산 사업자(가상화폐 거래소) 자금세탁 위험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케이뱅크는 지난달부터 업비트와 평가 준비를 시작해 최근 본격적으로 서면 중심의 심사에 들어갔고, 신한은행도 이달 초부터 코빗을 서면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농협은행도 빗썸과 코인원으로부터 자료를 넘겨받아 막 서면 평가를 시작했다.

앞서 은행연합회를 중심으로 은행권이 마련한 ‘위험평가 방안’ 가이드라인(지침)에 따르면, 시중은행은 현재 ‘필수 요건 점검’ 단계에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 단계에서 은행은 해당 거래소의 ▲ISMS(정보보호관리체계) 인증 여부 ▲금융관련법률 위반 여부 ▲고객별 거래내역 구분·관리 여부 ▲부도·회생·영업정지 이력 ▲거래소 대표자·임직원의 횡령·사기 연루 이력 ▲외부 해킹 발생 이력 등을 판단한다.

서면 평가 등을 통해 필수요건 점검이 마무리되면, 항목별로 점수를 매겨(정량 평가) 자금세탁 위험과 내부통제 적정성 등을 평가하는 작업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shwan9@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