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소식] 김해시 주촌선천지구 재산권 행사 가능

입력 2021-06-23 12:04:37
- + 인쇄
[김해=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그동안 재산권을 행사 할 수 없었던 경남 김해시 주촌선천지구가 토지소유권 이전이 완료돼 재산권 행사가 가능하게 됐다.

김해시는 25일자로 주촌선천지구 도시개발사업 구역의 환지처분 절차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로써 사업구역 내 공동주택 3개 단지 5000세대 입주민들은 대지권 등기를 할 수 있게 됐고 조합원들 역시 토지 등기를 할 수 있게 돼 비로소 재산권 행사가 가능해진다. 

[김해소식] 김해시 주촌선천지구 재산권 행사 가능

현행 법률상 환지처분 다음날 도시개발사업 구역은 해제되며 환지처분 및 지적공부 정리 후 새로운 지번을 부여받고 주촌선천지구조합에서 일괄 토지등기 촉탁으로 토지소유권 이전이 완료되기 때문이다.

또 재산권 행사가 자유로워지며 단독택지 등의 건축이 활발해질 것으로 보여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본격적인 건축개발이 완료되면 주촌선천지구 도시개발사업으로 인한 인구 증가는 2만6000명에 이르러 소규모 명품 신도시가 조성될 전망이다.

민간조합 개발방식의 주촌선천지구 도시개발사업은 2004년 8월 도시개발사업 신청과 이듬해 11월 도시개발사업 구역 지정을 시작으로 주촌면 선지리와 천곡리 134만5000㎡(40만6872평) 부지에 총사업비 4209억원을 투입해 17년 만인 지난 4월 2일 김해시와 기반시설물(도로·공원·상하수도 등)의 인수·인계를 완료하고 준공했다. 

시 관계자는 "2004년 도시개발사업 신청 후 17년 만에 공사 준공, 환지처분까지 많은 시행착오와 어려움을 이겨내고 도시개발사업을 마무리하게 됐다"며 "주촌선천지구가 김해 최대 신도시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해시-인도, 2천년 인연 더 끈끈…인도정부 유물 기증 경제 협력 추진

김해시(시장 허성곤)가 인도와 활발한 교류로 2000년 전 수로왕과 허왕후의 혼인으로 맺어진 각별한 인연을 오늘에 되살리고 있다. 

역사문화 교류로 다져진 두터운 신뢰관계는 경제교류로 이어지고 있으며 최근 김해시가 개최한 UN 세계요가의 날 기념행사에서 주한인도대사와 허성곤 시장이 나눈 대화를 엿보면 보다 폭 넓은 교류가 잇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스리프리야 란가나탄 대사는 이번 만남에서 ▲김해시가 건립을 추진하는 인도박물관에 대한 전시 유물 기증과 ▲인도 아유타국 공주 허왕후를 통한 남방(인도)불교의 국내 전래지인 김해시에 불상 기증 의사를 피력했다.

[김해소식] 김해시 주촌선천지구 재산권 행사 가능

특히 경제교류 활성화를 위해 인도 현지기업과의 1대1 매칭 지원을 약속했다. 

인도정부는 공작기계와 전력망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공작기계 시장 규모는 50억 달러로 대부분 중국 수입에 의존했으나 최근 탈 중국을 선언하면서 한국, 독일, 대만 등에 기회가 되고 있다. 

또 노후한 전력망의 스마트 그리드화를 위해 3년간 25만㎞ 전력망을 교체할 계획이다.

아울러 허 시장의 인도 교류도시 확대 의사에 인도 남부 카르나타카주에 있는 도시 마이소르를 추전하면서 적극적인 교류 성사 지원을 약속했다. 

인구 48만명의 마이소르는 주도인 방갈로르 다음으로 큰 도시로 옛 마이소르 왕국의 수도여서 화려한 궁전과 마이소르 대학이 있는 아름다운 도시다.

유물 기증과 관련해 김해시와 인도대사관은 주한인도문화원, 인도 현지의 인도문화교류위원회(ICCR)와 함께 힘을 모아 나가기로 했다. 
특히 허 시장은 란가나탄 대사의 경제교류 제안에 조만간 인도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 명단을 전달하고 전력망 구축은 국가 규모 프로젝트인 만큼 대한상공회의소와 협력해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김해시는 이달 초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한 인도 내 자매도시인 아요디아시에 산소발생기 10대를 보냈고 이번 만남에서 란가나탄 대사는 적절한 시기에 꼭 필요한 물품을 보내준데 깊은 감사를 표했다. 

김해시는 지난 2000년 허왕후의 고향으로 추정되는 아요디아시와 자매도시 결연을 체결했으며 2016년 허왕후 후손인 허 시장 취임 이후 교류의 폭이 더 넓어졌다. 

[김해소식] 김해시 주촌선천지구 재산권 행사 가능

허 시장은 취임 이듬해인 2017년 3월 역대 김해시장 중 처음으로 인도를 방문하고 같은 해 12월 아요디아가 속한 UP주와 국제우호협력도시 협약을 체결하는 등 적극적인 교류 행보를 이어가 2019년 2월 인도 모디 총리로부터 석가모니 보리수 묘목 한 그루를 선물 받아 화제가 됐다.

이어 2019년 10월에는 인도정부로부터 간디 탄생 15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간디 동상을 기증 받아 연지공원 내 동상을 세웠다. 

이후 간디 일대기를 기록한 벽을 추가하고 허왕후가 봉차(결혼예물)로 갖고 온 장군차를 심어 명소가 됐다. 

김해시는 2023년 불암동에 조성될 인도기념공원 내 인도박물관이 완성되면 이곳에 인도 관련 유물을 모아 전시하고 현재 국립수목원에서 생육 중인 보리수도 인도공원으로 옮겨올 계획이다. 

또 허왕후가 인도서 배를 타고 올 때 파도를 잠재우기 위해 갖고 왔다는 파사석탑도 왕후릉에서 옮겨오는 것을 검토한다. 

김해시는 인도와의 경제교류 활성화에도 힘써 지난해 7월 김해경제포럼에 란가나탄 대사를 초청해 인도 사업설명회를 개최했으며 최근에는 비대면 인도 수출 화상상담회를 마련했다. 

허성곤 시장은 "인도기념공원을 조성해 인도의 문화를 종합적으로 담고 허왕후 오빠가 한국에 최초로 불교를 소개했다는 역사를 바탕으로 가야불교를 널리 알리고 싶다"며 "코로나19 상황이 진정되면 보다 활발하고 실질적인 교류로 상생의 길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김해시, 하반기 중기육성자금 600억원 지원

김해시가 오는 7월 7일부터 600억원 규모 하반기 중소기업육성자금(경영안정자금) 지원 신청을 접수한다. 

경영안정자금 지원은 관내 중소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은행 대출 시 이자에 대한 일부를 보전해주는 사업으로 상반기에도 600억원을 집행했다. 

[김해소식] 김해시 주촌선천지구 재산권 행사 가능

이차보전율은 경영안정자금 2.5%, 우대기업(김해시 일자리우수기업, 여성기업, 장애인기업, 창업 2년미만 기업, 김해형 강소기업)에 해당할 경우 해당 증명서를 제출하면 우대금리 0.5%가 추가 지원된다.

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김해시 중소기업육성자금’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되며 신청기간은 7월 7일부터 자금 소진 시까지다.

신청부터 서류 제출까지 모두 온라인상에서 진행되며 개인정보 보안에 따라 ‘본인인증’ 절차를 반드시 거치도록 했다. 본인인증은 사업자등록증의 대표자에 한해 가능하며 신청과 접수, 접수내역 조회 등도 대표자 본인인증이 있어야 한다. 

자금 신청 시 제출서류를 모두 파일로 업로드해야 하므로 미리 업로드가 가능한 파일로 제출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