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온] ‘심리학 렌즈’ 성공보다 성장 꾀하는 업글인간 …“어제보다 나은 나, 삶의 질적 변화 추구”

기사승인 2021-07-22 17:46:05
- + 인쇄
[마인드온] ‘심리학 렌즈’ 성공보다 성장 꾀하는 업글인간 …“어제보다 나은 나, 삶의 질적 변화 추구”

심리학이라는 렌즈로 정신과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 ‘마인드온’입니다. 많은 이들이 미래의 성공을 위해 남들과 경쟁합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내가 정말 원하는 건 무엇일까?’라는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요. 최근엔 ‘성공’보다 ‘성장’으로 자기계발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꼽은 오늘의 주제, ‘업글인간’인데요. ‘업글’은 ‘업그레이드’를 줄인 말입니다. 성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기계발형 인간을 말하는 거죠.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스펙이나 내공을 축적하는 것이 아닌, 삶 전체의 질적 변화를 추구하면서 어제보다 나은 자신을 만들어 나가려는 사람들을 가리킵니다.
 
업글인간들은 자신의 건강과 취미, 여가, 지적 성장을 위한 소비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고 하는데요. 마인드온, 오늘 이 시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이일준 선생님과 함께 관련 얘기 자세히 풀어봅니다.

김성일 기자 ivemic@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