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 확인도 없이" 6·25 전사자 유해 발굴 조작 의혹…군 감사 예정

육대전 "복수 제보자 증언 입수"
軍 "위반사항 식별되면 엄정 조치"
누리꾼 "믿기 어렵다" "주작이길" 황당 반응

기사승인 2021-07-27 14:54:33
- + 인쇄
육군 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유튜브 캡처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이하 국유단)이 6·25 전사자 유해 발굴 실적을 부풀리기 위해 신원 확인도 제대로 하지 않는 등 전사자 유해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다. 국방부는 감사를 통해 제보의 진위 여부를 확인하겠다는 입장이다. 

군 내부의 부조리 제보를 고발 창구로 자리 잡은 커뮤니티 '육군 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이하 육대전)'는 전날 페이스북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국유단이 국군 전자사 유해를 조작했다는 제보가 잇따랐다고 밝혔다.

육대전은 "복수의 제보자가 이러한 내용을 제보해 취재한 결과 이같은 사실을 입증할 수 있는 여러 증언을 입수했다"며 의혹을 폭로했다. 

육대전은 제보자를 인용해 "강원도 전방에 위치한 육군 A사단 지역 유해 발굴 현장은 아무데나 호미질만 해도 M1 소총 탄피 같은 아군 유품이 쉽게 발견된다"며 "여기저기서 유물을 채취했다가 유해가 발굴되면 그 근처에 홑뿌려 마치 국군 전사자 유해처럼 속였다"고 주장했다. 

또 "한번은 발굴한 유해에 아군 유품을 뿌렸다가 조금 더 땅을 파보니 염이 돼 있는 것을 확인, 전사자 판정을 중단한 일도 있다"고 전했다. 

육대전은 또 다른 제보자를 인용해 "육군 모 부대 지역에서는 금산에서 채취한 유품을 챙겨놨다가 경북 칠곡 유해 발굴 현장에 뿌려서 처리하기도 했다. 확실히 목격한 것만 말씀드리는 것, 이러한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전해 들었다"고 했다. 

이어 "경기도와 강원도에 걸쳐 있는 육군 B사단에선 유해 발굴팀 관계자가 실적을 위해 무단 굴토로 발굴한 치아를 몰래 챙겨뒀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육대전 측은 "국유단은 국군 전사자 유해 구수를 늘리기 위해 이 같은 엽기적인 행각을 벌여 온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육군 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 페이스북 캡처
해당 의혹을 두고 누리꾼들은 믿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인다.

육대전 유튜브 채널과 페이스북에 일부 누리꾼들은 "주작이길" "사실이라면 정말 충격적" "사실이 아니라고 믿고 싶다" "확실한 증거가 필요하다" 등의 의견을 올렸다. 

국방부는 감사를 통해 진위를 확인하겠다는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위반사항이 식별되면 법규에 따라 엄정 조치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방부는 "유해의 국적 판정은 단순히 유품 하나만으로 판정하는 게 아니라 전쟁사와 제보분석, 유해와 유품의 상관관계 등을 통해 결정한다"며 "유해는 유전자 검사 등 과학적 분석을 통해 신원확인이 가능한 유골을 한 구의 유해로 산정한다"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2000년 4월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이 시작된 이래 지난해 말까지 모두 1만2000여구의 유해가 발굴됐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신원이 확인된 전사자는 166명이다.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