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길 먼 청년정치인 양성 시스템… 입법조사처 “정당가입 연령 낮춰야”

“청년 정치 참여 촉진 위한 이슈 개발 필요”

기사승인 2021-07-29 09:59:52
- + 인쇄
갈길 먼 청년정치인 양성 시스템… 입법조사처 “정당가입 연령 낮춰야”
정의당이 지난 22일 국회에 청년 정치인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정의당-청년정의당-뉴웨이즈 협약식을 개최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김은빈 기자 =정치권에 ‘청년 바람’이 불며 청년 정치인 육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먼 것으로 보인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그 한계점이 ‘정당가입 가능 연령 제한’이라고 분석했다.

입법조사처는 29일 ‘독일 주요 정당의 청년조직과 시사점’을 다룬 ‘이슈와 논점’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들은 “최근 한국 정당들은 청년조직의 확대를 꾀하고 있으나 18세 미만 청소년의 가입 제한, 청년세대의 참여 저조 등이 청년조직 활성화에 장애로 작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입법조사처는 독일의 사례와 비추어보았다. 이들은 “정당 청년조직이 발달한 독일의 경우 14세 혹은 16세부터 청년 조직에 참여하여 다양한 정치 활동을 경험할 수 있다”며 “전국적 조직기반을 바탕으로 청년세대의 정치사회화, 정당의 이념 실현, 지역 의제 발굴 및 대안 제시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청년정치의 구심점으로 기능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 정당의 청년조직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당 가입연령 제한 폐지, 청년층의 참여 확대를 위한 소통 강화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사처는 “현재 18세 이상의 당원 가입연령 제한을 완화하고, 청년세대의 정치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이슈 개발, 프로그램 다변화 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