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해군 성폭력 사망 사건, 안타깝고 참담"… 현장점검 예고

기사승인 2021-08-13 15:28:01
- + 인쇄
여가부
해군 여성 중사가 남성 상사에게 성추행 피해를 당했다는 신고를 한 후 숙소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13일 중사의 빈소가 마련되는 대전 유성구 국군대전병원 출입이 통제되고 있다.  연합뉴스

[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해군 여군 중사가 성추행 피해 신고 후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여성가족부가 현장점검을 예고했다.

13일 여성가족부는 입장문을 내고 “지난 6월 공군에 이어 이번 해군부대 내 성폭력 사망 사건이 발생한 데 대해 안타까움과 참담함을 표한다”며 “이번 사건의 처리 과정에 대해 ‘성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현장점검 등 필요한 조치를 철저하게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전날 해군은 부대 상관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고 신고한 여군 A중사가 이날 오후 부대 숙소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고 밝혔다. A중사는 최근 같은 부대 B상사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고 신고한 뒤, B상사와 분리된 상태였다. B상사에 대해 진행된 수사에서 A중사는 지난 5월27일 민간 식당에서 B상사에게 성추행을 당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건 발생 직후 A중사는 상관에 피해 사실을 알렸지만, 정식 신고는 하지 않았다. 이후 지난 7일 부대장과의 면담에서 피해 사실을 재차 알렸고, 이틀 뒤 피해자 요청에 따라 사건이 정식 보고됐다. 섬에 위치한 부대에서 근무하던 A중사는 지난 9일에야 육상 부대로 파견조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가해자와 피해자를 분리하는 후속조치가 제때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A중사에 대한 군사경찰의 피해자 조사는 10일부터 진행됐으며, 11일에는 B상사에 대한 수사도 시작된 것으로 전해졌다. A중사의 요청에 따라 민간인 국선변호인을 선임하는 등 법률 상담 지원에 필요한 절차도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을 비롯한 지휘부 보고는 피해자가 숨진 뒤에야 이뤄졌다. 부 총장은 보고를 받은 즉시 엄정 수사를 지시하고, 서욱 국방부 장관에게 관련 내용을 보고했다. 이어 서 장관 지시에 따라 국방부 조사본부와 해군 중앙수사대가 수사에 투입된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조사본부와 해군 중앙수사대는 이번 사건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 관련 법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