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한국에 아프간인 수용 요청? 다양한 국가와 접촉 중"

정의용 "지금은 협의 진행되고 있지 않아"

기사승인 2021-08-24 07:55:16
- + 인쇄
美
카불 공항에 몰려든 아프간인들. 사진=카불 AFP, 연합뉴스
[쿠키뉴스] 임지혜 기자 =미국 정부가 아프가니스탄에서 대피시킨 현지인을 한국 내 미군기지에 임시 수용해달라고 요청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다양한 국가와 접촉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23일(현지시간) 연합뉴스는 관련 질의에 국무부 대변인이 "국무부는 (아프간인) 대피 노력을 도울 수 있을지 모를 미 군사시설을 가진 다양한 나라와 접촉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국무부 대변인은 "이 전례 없는 임무에서 도움을 줬거나 도움을 검토하는 모든 우리 동맹에 감사하다"면서도 "우리는 비공개 외교적 논의나 수송 계획에 관해 세부사항을 공유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1일 미국 정부가 아프간 피란민을 한국 등 해외 미군기지에 임시 수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한국시간 23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금은 (미국 측과) 그런 협의가 진행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그동안 우리나라가 아프간에 20년간 상당한 금액의 원조를 했고 종합병원이나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과정에 참여하거나 도움을 준 아프간인이 상당수 있다"며 "이분들이 한국으로 이주하기를 희망하는 분들도 있다. 이분들이 안전하게 우리나라로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정부도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jihye@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