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밥에 김치만’…또 군 부실급식 논란?

기사승인 2021-09-06 21:31:46
- + 인쇄
‘맨밥에 김치만’…또 군 부실급식 논란?
사진=페이스북 캡쳐
[쿠키뉴스] 안세진 기자 =군 부실 급식 논란이 또 일고 있다. 육군에서 과학화전투훈련(KCTC) 기간 장병들에게 맨밥에 김치만 배식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다.

6일 페이스북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에 따르면 5사단 용사(병사)라고 밝힌 제보자는 “지난달 5사단과 3사단의 KCTC에 참여했다”며 “훈련 기간에 원래 배식하기로 한 식단이 나오지 않고 김치와 밥만 배식해 줘 먹은 횟수만 5번이 넘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그 외에도 부실한 식사와 제대로 된 여건을 보장받지 못했으나 군인이니 참고 버티려고 했는데 훈련이 끝난 지금 훈련받은 인원에게 포상 휴가를 단 1일만 부여한다는 어이없는 상황이 벌어졌다”며 “병사들의 노고를 인정해주지 않는 부대를 보며 제보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제보자는 비닐에 맨밥과 깍두기만 담긴 사진을 함께 올렸다. 이에 육군 5사단은 “이번 훈련은 실제 전장 상황을 체험해보는 전투훈련으로 참가부대는 야전 취사만 가능했다”며 “부식 저장이 제한되는 상황에 폭염으로 식중독이 우려돼 부대별로 추가 (반)찬을 준비하도록 했으나 일부부대는 보급이 원활하지 않아 적시에 배식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제보자가 올린 글과 사진에 대해 '부모들이 보면 얼마나 마음이 아프겠냐'는 댓글부터 '실전 상황을 가정하고 하는 훈련에 밥 먹은 것만도 다행'이라는 댓글까지 누리꾼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그러자 자신을 5사단 KCTC에 다녀온 용사라고 밝힌 또 다른 제보자는 "'전쟁 중에 밥 타령한다'는 댓글들 보고 화가 나서 연락드린다"며 "본훈련간 야전 취사로 배식받아 먹은 적 한 번도 없고 4일 내내 전투식량 까먹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올라온 사진과 같은 밥은 본훈련 이전 주둔지에서 배식받은 것"이라며 "아침 밥에 김치, 점심밥에 깍두기, 저녁밥에 김치 매일 이렇게 나왔다"고 전했다.

육군 관계자는 이에 대해 "본훈련 기간에는 전투식량만 배식한 게 맞다"라면서 "그 밖의 전체 훈련기간에는 야전 취사만 가능했고, 일부 부대의 추가찬 배식이 원활하지 못했던 것"이라고 재차 설명했다.

육군에 따르면 지난달 17일부터 27일까지 강원도 인제 육군과학화전투훈련단에서 3사단 혜산진여단 전투단과 5사단 독수리여단 전투단 소속 5천400여 명의 병력이 훈련을 받았고, 21∼24일에는 무박 4일간 주야간 쌍방 교전훈련(본훈련)이 진행됐다.

asj052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