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위원장 “코로나19 대출 연장여부 16일 결정”

서민금융 이용자 간담회 참석…정책서민금융 필요성 강조

기사승인 2021-09-14 18:36:19
- + 인쇄
고승범 위원장 “코로나19 대출 연장여부 16일 결정”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서민금융 간담회에 참석해 소상공인들의 사연을 듣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쿠키뉴스] 김동운 기자 =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오는 16일까지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상 코로나19 대출만기 연장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고 위원장은 정책서민금융의 유연한 지원 필요성을 강조하고 충분한 자금 지원을 약속했다.

고 위원장은 14일 오후 서울 중구에 위치한 중앙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찾아 소상공인과 청년 등 서민금융 이용자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계문 서민금융진흥원장을 비롯해 실제 정책서민금융을 이용한 개인·소상공인 5명이 참석했다.

간담회에서 고 위원장은 서민금융의 지원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고금리가 인하되고 가계부채 관리가 강화되면서 저신용·저소득자들에게 충분한 자금공급이 어려울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코로나19로 민생경제 어려움이 여전한 상황에서 서민·취약계층이 자금애로를 겪지 않도록 충분한 지원이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영이 어려워진 자영업자들에게는 만기연장·상환유예 뿐 아니라 초저금리 대출 등을 지원하고 있다”며 “채무상환이 어려워진 자영업자들의 재기 지원을 위해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에서 추가적으로 개선할 사항도 살펴보겠다”고 덧붙였다.

고 위원장은 서민·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정책서민금융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며 신규 대환상품인 ‘안전망 대출’과 햇살론15 등을 예시로 들었다. 금융위에 따르면 올해 정책서민금융 공급 계획은 7조9000억원에서 9조6000억원으로 확대됐다.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보이스피싱 등 불법사금융의 심각성도 언급됐다. 고 위원장은 “불법사금융과 같이 서민·취약계층의 삶을 파괴하는 민생범죄 행위는 관계기관간 긴밀한 공조 아래 엄중히 대응하겠다”며 “보이스피싱은 제도 보완뿐 아니라 경찰 등 관계부처 협업을 통해 척결하겠다”고 말했다.

고승범 위원장은 코로나19 대출 만기 연장 여부와 관련해선 확답을 피했다.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고 위원장은 “(자영업자 채무조정과 관련해) 만기연장하고 상환유예 발표하면서 말하겠다”면서 “목요일날 말씀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대출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조치는 9월 말 종료를 앞두고 있다. 금융위에 따르면 올 7월 말 기준 만기가 연장된 대출은 209조7000억원, 원금과 이자 상환을 유예해준 규모는 12조원을 넘어섰다. 만약 코로나19 금융지원책이 연장될 경우 세 번째 연장이다. 

한편, 한국은행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중소기업 지원 기한을 6개월 연장하고 소상공인 지원액을 3조원 추가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서비스업 영위 소상공인·중소기업 중심으로 추가 자금을 지원하고, 대출 만기 기한을 6개월 연장하되, 지원대상을 서비스업 중심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chobits309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