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문대통령, 간첩 도움받아 당선” 與 “북풍 공작 못된 버릇”

기사승인 2021-09-14 21:55:47
- + 인쇄
野 “문대통령, 간첩 도움받아 당선”  與 “북풍 공작 못된 버릇”
연합뉴스

[쿠키뉴스] 송금종 기자 = 14일 국회 외교·통일·안보 분야 국회 대정부질문 현장은 야당의 ‘선 넘은’ 발언으로 들썩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간첩 도움을 받아 당선됐다’는 국민의힘 김석기 의원 발언이 원인이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크게 항의하고 사과를 요구하며 소란이 빚어졌다. 

김 의원은 이날 청주간첩단 사건에 연루된 활동가의 문 대통령 대선특보단 이력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간첩 도움을 받아 대통령이 된 것”이라며 “문 대통령 사과와 해명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당은 반발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선거 때는 누가 와서 할지 몰라도 많은 분이 와서 돕게 돼 있다. 대선 캠프에 그런 분들이 몇만 명 이상 되지 않겠나"라며 "국가 원수에 관한 부분은 표현에 신중을 기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국민 선택을 받은 대통령이 간첩 때문에 선거 운동을 해서 됐다는 건 지나친 비약”이라고 일축했다.

당은 비판 입장도 냈다.

민주당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내고 김 의원이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오남용해 명예훼손을 자행하고 명백한 가짜뉴스를 생성한 것”이라며 “선을 넘어도 한참 넘었다”고 따졌다. 

한 대변인은 “김 의원은 명백한 허위 발언을 당장 사과하라”며 “국민의힘에 당 차원의 조속한 징계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강병원 최고위원도 페이스북에서 “북풍 공작이 선거의 만병통치약이라고 여기는 보수의 못된 버릇”이라며 “한심하기 이를 데 없다”고 맹비난했다.    

강 위원은 “일국의 국회의원이라면 색깔론을 동원해 자국의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하고 또 의심하는 일이 지극히 저열한 행위임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석기 의원은 물러서지 않았다.

김 의원은 또 이재명 경기지사가 했던 '점령군 발언'도 끄집으며 “이 후보가 마치 미군은 점령군이고 소련은 해방군이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자 본회의장은 다시 어수선해졌다. 

김 총리는 이에 “냉전이 무너지고 소련 측 문서가 다 공개되고 난 뒤에 그런 인식을 가진 분들은 거의 없다”며 “전후 맥락으로 봐서 그런 취지는 아닌 것 같다”고 반박했다.

s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