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종태, "대전의 위기 정치행정지도자 책임 가장 커"

인구유출, 대학붕괴, 경제쇠퇴 대응책 있나
4차산업 혁명 특별시 대학과 함께 나아가야

입력 2021-09-15 00:32:16
- + 인쇄
장종태,
▲14일 대전시 서구 오페라웨딩홀에서 개최된 '대전비전 2030정책네트워크' 세미나에 참석한 장종태 서구청장이 대전의 위기를 진단하고 발전 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 제공.

[대전=쿠키뉴스] 명정삼 기자 = 대전시의 인구유출, 대학붕괴, 경제쇠퇴에 대한 위기를 진단하고 재성장의 해법을 찾는 세미나가 열렸다.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는 14일 대전오페라웨딩에서 창립기념세미나를 갖고 '지방의 위기, 대전은 준비되어 있는가'라는 주제로 발전방안을 모색했다. 

장종태 서구청장은 세미나에서 지방의 위기 속에 대전의 인구유출, 대학붕괴, 경제쇠퇴에 대한 대응책이 없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며, 사실상 대전시장 도전의지를 나타냈다. 

장종태 청장은 "대전이 위기를 맞게 된 데에는 정치행정지도자들의 책임이 가장 크다" 고 말하며, "저 또한 책임을 져야 할 자리에 있던 만큼 깊은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고 운을 뗀 뒤 "대전위기의 원인은 도시경쟁력이 떨어진 것이 가장 큰 이유이고 도시경쟁력은 인구감소문제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연적 감소 보다 인구유출, 특히 2030세대의 유출이 가장 뼈아픈 대목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좋은 일자리 마련과 취업이 잘되는 대학육성, 그리고 4차산업혁명의 생태계 재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대전이 4차산업 혁명 특별시 여건을 가지고 있음에도 구체적 성과가 없는 것도 사업 전반을 재검토하고 대학과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저에게도 일조할 공간과 시간이 주어진다면 이를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발제자인 한국갈등관리연구원 이준건 이사장은 주제발표에서 “대전은 지금 1차 위기를 지나 더 큰 위기가 다가오고 있다”고 경고하며 “대전인구가 2013년 153만명에서 146만명으로 청양군민 2배에 달하는 7만 명이 대전을 떠났고 문제는 앞으로의 인구유출이 더 심각해질 것이며 고령화로 성장동력을 잃고 있다”고 지적했다. 

임인애 미래융합교육원 원장은 토론에서 "대전이 4차산업육성을 위한 생태계를 구축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인재양성체계도 연계되지 못한 상황으로 실무현장에서 요구하는 4차산업인력을 제때 공급하지 못하는 대학교육의 한계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고 언급했다.

한편, 대전의 미래를 걱정하는 대전비전2030정책네트워크는 10월에 버스공영제. 11월에는 대전권 대학산업육성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mjsbroad@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