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장동 의혹', 검·경에 감사원까지 '정조준'

기사승인 2021-09-23 19:11:09
- + 인쇄
이재명 '대장동 의혹', 검·경에 감사원까지 '정조준'
이재명 경기도지사   쿠키뉴스DB

[쿠키뉴스] 조계원 기자 =검찰과 경찰이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여기에 감사원까지 대장동 개발사업이 감사 대상에 포함된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검경은 물론 감사원까지 대장동 개발사업을 정조준하는 모양세다.

23일 법조계와 정치권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대장동 의혹' 관련 허위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고발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 사건을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경근)에 배당했다.

앞서 이 지사 측은 지난 19일 김 원내대표와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장기표 전 예비후보를 공직선거법 위반 및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 지사 측은 대장동 사업을 기획한 유 모씨가 현재 이 지사 캠프에서 활동 중이라는 등 김 원내대표 등이 허위 사실을 유포한 것으로 주장했다. 

검찰은 고발에 선거법 위반 혐의가 포함된 만큼 선거전담 부서에 일단 사건을 배당했다. 검찰은 고발 내용에 근거해 허위사실 유포 혐의 등을 중점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민의힘이 이 지사 등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고도 예고한 만큼 이번 의혹 전반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경찰도 대장동 특혜 의혹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갔다. 경찰은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자금흐름을 추적하는 중이다. 경찰은 지난 4월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화천대유의 2019년 금융거래 내역 중 의문이 드는 자금흐름이 있다는 취지의 공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용산경찰서는 최근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에 대한 소환조사도 진행했다. 

검경이 본격적인 조사에 들어간 상황에서 감사원도 움직임에 나섰다. 감사원은 대장동 특혜 의혹에 대해 “(대장동) 개발사업의 시행사가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출자한 기관이고,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성남시에서 출자한 기관”이라며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시행사의 회계에 대해 검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한편 야당은 이번 의혹을 두고 특검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은 이날 대장동 특혜 의혹과 관련한 특별검사제 도입과 국정조사를 국회에 공식 요구했다.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대장동 개발 특혜로 고액의 배당금을 수령한 개인투자자들과 이재명 후보의 관계, 사업 추진과 관련된 외압 등이 있었는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를 네거티브 공세로 보고 있다. 민주당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이미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며, 국회 상임위에서도 검토가 될 수 있는 부분”이라며 “불필요한 특검과 국정조사 요구에 응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