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산업 소식] 일동바이오사이언스, IPO 대표주관사 선정…2023년 상장 목표 外

기사승인 2021-10-19 16:36:48
- + 인쇄
[제약산업 소식] 일동바이오사이언스, IPO 대표주관사 선정…2023년 상장 목표 外
[쿠키뉴스] 신승헌 기자 = ◇일동바이오사이언스, IPO 대표주관사 선정…2023년 상장 목표

​일동홀딩스의 계열사 일동바이오사이언스가 IPO(기업공개) 추진과 관련해 KB증권을 대표 주관사로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앞서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기관 투자자를 상대로 한 프리IPO(사전 기업공개) 성격의 지분 일부 매각을 통해 1000억원에 이르는 기업 가치를 인정받은 바 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측은 주관사 선정과 함께 2023년 상장을 목표로 투자 유치 및 상장요건 충족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2016년 일동제약으로부터 분할, 일동홀딩스의 계열사로 신설된 건강기능식품 및 관련 소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일동제약에서부터 이어진 유산균을 비롯한 프로바이오틱스 분야의 원천기술 및 특허, 국내 최고 수준의 전용 제조 시설 및 종균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국내외 유수의 업체에 다양한 원료와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자사 원료 등에 대한 미국 자체 검증 GRAS(Self-Affirmed Generally Recognized As Safe) 취득, 할랄(Halal) 및 코셔(Kosher) 인증 등 글로벌 진출에 유리한 요건을 확보하고 해외 시장 개척에도 적극 뛰어들고 있다.

지난해 기준 매출액은 207억원, 영업이익은 24억원을 달성했으며, 최근 3개년 동안의 매출액 및 영업이익 연평균 성장률의 경우 각각 32.4%와 56.9%를 기록, 탄탄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측은 9000억원 규모의 국내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은 물론, 70조원 수준으로 추정되는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는 구상이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국내외 프로바이오틱스 시장이 꾸준한 성장 추세에 있고, 프로바이오틱스를 활용한 사업 영역 역시 다변화하고 있어 잠재성이 매우 크다”며, “IPO를 통해 투자를 유치하고 사업 확대 및 시설 확충, 매출 증대 및 수익 확보 등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또, “특화된 기능성 원료와 현지 맞춤형 원료 등을 연구·개발하는 한편, 자체 브랜드 및 다양한 완제품 등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휴온스, 1형 당뇨 수험생에게 ‘덱스콤G6 리시버’ 무료 대여

[제약산업 소식] 일동바이오사이언스, IPO 대표주관사 선정…2023년 상장 목표 外
휴온스가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는 1형 당뇨 수험생을 위해 연속혈당측정기(CGMS) ‘덱스콤G6 리시버’를 무료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한다.

덱스콤G6를 사용하는 1형 당뇨 환자들은 평소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와 연동해 실시간으로 당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컨디션을 조절한다. 하지만 수능 시험장에는 휴대전화, 스마트워치를 포함한 모든 전자기기(의료기기 제외) 반입이 금지돼 사용에 어려움이 있다. 반면, 리시버는 덱스콤G6와 연동되는 전용 수신기다. 의료기기에 해당돼 수능 원서 접수 시 진단서를 제출한 이들에 한해서 시험장 반입이 가능하다.

휴온스는 수능 당일 하루 때문에 덱스콤G6 리시버를 구입해야 했던 환자와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1형 당뇨병 환우회 ‘슈거트리’와 함께 무료 대여에 나섰다. 대여를 원하는 이는 오는 10월29일까지 카카오톡 ‘덱스콤 모바일 상담’ 또는 1형 당뇨 환우회 ‘슈거 트리’의 네이버 카페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는 “1형 당뇨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수능 당일 컨디션을 평소처럼 유지해 시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덱스콤G6 리시버 무료 대여를 결정했다”며 “어려운 시기로 힘든 수험 생활을 보냈을 1형 당뇨 수험생 모두가 원하는 성적을 거두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덱스콤G6는 피하지방에 센서를 부착해 세포 간질액의 포도당 농도를 측정, 스마트폰이나 리시버에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연속혈당측정기다. 손가락 채혈 없이 5분에 1번씩(하루 최대 288번) 포도당 농도를 정해주고, 포도당 농도 변동 추이와 변동 폭도 세심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다. 극 저혈당(55mg/dL) 도달 20분 전 경고 알람을 보내는 ‘사전 저혈당 경고 알람’ 등의 기능도 있어 당뇨 환자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안국약품, 해양수산부 국책과제 선정

[제약산업 소식] 일동바이오사이언스, IPO 대표주관사 선정…2023년 상장 목표 外
안국약품(대표이사 어진)은 해양수산부의 R&D 과제인 ‘극지 유전자원 활용 기술개발 사업’에 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극지연구소를 주관기관으로 해 안국약품, 성균관대학교 등 7개 기관이 3년 9개월 간 연구개발비 총 114억원의 대규모 과제를 수행한다. 안국약품은 이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정부로부터 45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이번 과제는 극지 지의류(Ramalina terebrata) 유래의 라말린(Ramalin)의 유도체를 발굴하고 이를 치매치료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라말린 성분은 동물시험 등을 통해 인지기능 개선 효과가 확인된 바 있다. 

고령사회가 가속화되면서 치매 환자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에 따라 요구되는 사회적 비용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출시된 치매치료제 성분은 도네페질, 메만틴, 리바스티그민, 갈란타민 등 4개에 불과하다. 더군다나 이들은 치매의 진행 속도를 늦추는 효과를 보이지만 근본적 치료제로서는 역부족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또한, 최근 아두카누맙(Aducanumab)이 알츠하이머 치료제로 FDA의 조건부 승인을 받았지만 아직 약물의 효능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게 사실이다. 여기에 연간 6000만원 가량의 치료비가 드는 등 환자 접근성에 한계가 있어 새로운 치료제 개발에 대한 니즈가 여전히 절실하다. 

안국약품 관계자는 “이번 과제를 통해 개발하는 치매치료제가 약효뿐 아니라 가격 면에서도 메리트가 있어 향후 상용화되면 전 세계적으로도 의미 있는 약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GC녹십자, 프리미엄 유산균 ‘락토모션 코 유산균’ 출시

[제약산업 소식] 일동바이오사이언스, IPO 대표주관사 선정…2023년 상장 목표 外
GC녹십자(대표 허은철)는 최근 코와 장 건강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는 프리미엄 유산균 ‘락토모션 코 유산균’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제품은 캡슐 제형의 성인용 유산균 ‘락토모션 코 유산균’과 분말 제형의 아동용 유산균 ‘락토모션 코 유산균 튼튼’ 2종이다.

두 제품은 김치 유래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럼 IM76과 건강한 한국인의 장 내 세균총 유래 유산균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IM55의 복합 원료인 NVP-1703으로 만들어졌다.

이 원료는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 네비팜에서 개발한 것으로 지난 2019년 ‘면역 과민 반응에 의한 코 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기능에 대한 식약처 개별인정형을 획득했다. NVP-1703은 알레르기 비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인체적용시험에서 콧물과 코막힘 등의 증상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이와 함께, 2종 유산균 복합물을 이용하는 듀오바이옴 기술로 코 건강과 함께 장 건강까지 관리가 가능한 것이 이 제품의 특징이다.

김지현 GC녹십자 브랜드매니저는 “락토모션 코 유산균은 유산균의 먹이인 프리바이오틱스, 유산균 대사산물인 포스트바이오틱스가 함께 더해져 간편하게 코와 장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제품”이라며 “네비팜과의 협력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산균 신제품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JW중외제약, 통풍치료제 URC102 제조방법 한국·싱가포르 특허 등록

[제약산업 소식] 일동바이오사이언스, IPO 대표주관사 선정…2023년 상장 목표 外
JW중외제약은 통풍치료제 신약후보물질 URC102의 제조기술에 대해 한국과 싱가포르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를 취득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URC102의 주성분이 되는 화합물 제조방법과 이에 사용되는 중간체(intermediate)에 관한 것으로, 지난 9월 유럽에서도 원천기술로 공인받은 바 있다.

경구제로 개발하고 있는 URC102는 URAT1(uric acid transporter-1)을 억제하는 기전의 요산 배설 촉진제로, 혈액 내에 요산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고요산혈증으로 인한 통풍질환에 유효한 신약후보물질이다.

JW중외제약은 2019년 중국 심시어제약에 중국(홍콩, 마카오 포함) 시장에 한해 URC102 개발 및 판매 권리를 기술 수출했으며, 현재 국내 후기 임상 2상 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기술이전도 추진하고 있다.

올해 3월 종료한 URC102의 국내 임상 2b상 결과에 따르면, 1차와 2차 유효성 평가변수를 모두 충족했으며 높은 안전성과 내약성을 확인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URC102의 제조방법 관련 특허가 한국을 비롯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원천기술로 인정받고 있다”며 “URC102를 높은 안전성과 우수한 유효성을 겸비한 글로벌 통풍신약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JW중외제약은 URC102 제조방법과 관련해 지난해 호주, 올해 4월 남아공 특허 등록을 완료했으며, 9월에는 유럽 특허 등록이 결정됐다. 이외 미국, 일본, 중국 등 20여 개국에 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HK inno.N, 당뇨병 어린이 위해 5억 걸음 걷는다

[제약산업 소식] 일동바이오사이언스, IPO 대표주관사 선정…2023년 상장 목표 外
대한민국 30호 신약 케이캡을 보유한 HK inno.N이 당뇨병 어린이를 위해 총 5억 걸음 걷기 캠페인에 나선다. HK inno.N은 임직원과 일반인이 일상에서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기획해 지역사회를 돕고 있다.

HK inno.N은 한국소아당뇨인협회와 임직원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12월 14일까지 약 두 달간 ‘순애보 걷기 캠페인’을 진행한다.

총 5억 걸음을 걷는 것이 목표로, 목표 걸음 수를 달성하면 HK inno.N이 치료 및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당뇨병 어린이들에게 5000만원 상당의 장학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걸음과 함께하는 순수한 사랑이라는 의미의 ‘순애보 걷기 캠페인’은 걸음 기부 전용 어플리케이션인 ‘빅워크’를 설치하면 누구든지 참여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빅워크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캠페인 중 HK inno.N의 ‘다함께 순애보 걷기 캠페인’을 선택해 걸음을 기부하면 된다. 1만보를 걸을 때마다 1000원씩 기부액이 쌓이는 형태로, HK inno.N의 기부 목표 걸음 수는 총 5억 걸음이다.

HK inno.N 관계자는 “전국 5만명에 달하는 당뇨병 어린이들의 건강을 위해 걸음 기부 캠페인인 ‘순애보 걷기 캠페인’을 시작했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임직원 참여 사회공헌 활동을 기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HK inno.N은 임직원과 일반인이 함께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기획해 지역사회 곳곳을 돌보고 있다. 코로나19로 어려웠던 화훼농가를 위해 서로에게 꽃다발을 선물하는 ‘꽃 DREAM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서로의 안부를 챙기는 ‘안녕하세요 캠페인’, ‘도시 숲 조성’ 등을 진행했다.

◇메드트로닉, 헬스케어 기술 분야 선도할 국내 스타트업 모집

[제약산업 소식] 일동바이오사이언스, IPO 대표주관사 선정…2023년 상장 목표 外
메드트로닉이 헬스케어 기술 분야의 발전을 이끌 ‘메드트로닉 아태지역 혁신 챌린지(Medtronic APAC Innovation Challenge, 이하 MAIC)’를 개최하고, 다음 달 26일까지 챌린지에 참여할 국내 스타트업을 모집한다. 

MAIC는 아태지역의 스타트업이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의료기술(MedTech) 솔루션을 개발할 기회를 제공한다. MAIC는 역량개발, 파트너십, 의료기술 및 디지털 헬스 분야 기업 네트워크 구축 등을 통해 헬스케어 기술 부문에서 아태지역 헬스케어 생태계의 전략적 협력을 위해 최근 론칭한 ‘메드트로닉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OPI)’의 일환으로 개최하는 챌린지다. 

MAIC의 모집 분야는 ▲삶을 변화시키는 기술(Life Transforming Technologies) ▲모두를 위한 더 나은 결과(Better Outcomes for All) ▲사람 중심의 기술(People First Experience) ▲인사이트 기반의 맞춤 의료(Insight Driven Care) 등 총 4개다. MAIC참가 스타트업은 이 중 하나의 분야에 사업 성격이 부합하고, 상용화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보유해야 지원이 가능하다.  

MAIC결선에 진출한 상위 5개 스타트업은 메드트로닉과 협력, 자신들이 제안한 의료기술이나 디지털 헬스 솔루션의 상용화를 위해 최대 20만달러 규모의 파일럿 기회를 갖게 된다.

MAIC 참가 신청은 오는 11월 26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챌린지 결선은 2022년 3월 메드트로닉 아태지역 본사가 위치한 싱가포르에서 메드트로닉 아시아 혁신 컨퍼런스(Medtronic Asia Innovation Conference) 기간 동안 열릴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MAIC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메드트로닉 이희열 아태지역 총괄 사장은 “메드트로닉은 70개의 질병 분야를 아우르는 방대하고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 스타트업과 혁신가를 위한 최고의 목적지 중 하나”라고 전했다. 또한 “OPI는 앞으로 인공지능(AI), 로봇공학, 자동화, 사물인터넷(IoT), 디지털 헬스에 중점을 둔 글로벌 헬스케어 기술 리더가 되고자 하는 우리의 새로운 브랜드와 대담한 목표와도 일치한다”고 덧붙였다. 

메드트로닉 김현정 북아시아 전략 & 비즈니스 혁신(S&BT) 전무는 “MAIC를 통해 메드트로닉과 함께 큰 꿈을 펼칠 국내 스타트업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메드트로닉은 국내 의료계 종사자, 기업 등과 다양한 파트너십을 통해 지속적으로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지난 2018년에는 메드트로닉 아태지역 국가 중 최초로 국내 스타트업의 네트워크, 해외 시장 개척, 의료 기기 공동 개발, 파트너십을 지원하기 위한 메드트로닉 아시아 혁신 컨퍼런스(Medtronic Asia Innovation Conference)를 개최한 바 있다.
ssh@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