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고발사주 아닌 선거공작”…김웅-檢 통화 밝혀져야

민주당, 21일 고발사주 TF.. 사안 성격 '선거개입 정치공작' 규정
김웅과 통화한 검찰인사 밝혀져야.. 경찰 정보 제공자도 밝혀야

기사승인 2021-10-21 10:03:30
- + 인쇄
與 “고발사주 아닌 선거공작”…김웅-檢 통화 밝혀져야
더불어민주당 '고발사주 국기문란 진상규명' TF 단장인 박주민 의원(왼쪽 두번째)이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진상조사 TF 3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쿠키뉴스] 최은희 기자 = ‘김웅-조성은 녹취록’ 전문을 확보한 여당이 사건의 성격을 ‘선거개입 정치공작’으로 규정했다. 김웅 국민의힘 국회의원과 통화한 것으로 추정되는 검찰측 인사를 밝히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주민 민주당 고발사주 국기문란 진상조사 TF 단장은 2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회의에서 “어렵게 통화 녹취록 전문을 입수했고 어제 상당히 오랜 시간 분석했다. 지금 확보된 녹취록에 의하면 여러가지 사실들 추가로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박 단장은 국회의원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 했다는 점을 들며, 해당 사건을 공직선거법 위반 사항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 사건을 단순 고발사주로 부르는 게 맞지 않다. ‘선거개입 정치공작’이라 부르는 것이 맞다. 공직선거법으로 고발해야 하는 이유가 얘기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조성은씨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통화한 녹취록을 지난 2일 공개했다. 지난해 4월3일 오전 10시3분부터 7분58초간, 오후 4시24분부터 9분39초간 통화한 내용이다. 녹취록엔 김 의원이 “초안을 아마 저희가 일단 만들어서 보내드릴게요”라고 말하는 등 누군가와 함께 움직이는 것을 암시하는 듯한 내용이 담겼다. 김 의원은 “고발장을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남부(지검) 아니면 조금 위험하대요” 등 마치 제3자의 말을 전달하듯 조씨와 통화했다.

박 단장은 “통화가 두 번에 걸쳐 이루어지는데 첫 번 째 통화할 때는 김 의원이 고발장 자체는 보지 못한 것 같다”며 “두 번째 오후에 통화를 할 때 고발장까지 다 본 것 같다. 오전에는 남부지검에 접수하라고 하고, 오후에는 대검 얘기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전과 오후 통화 사이 6시간의 간격이 있는데 그 사이 고발장 완성되는 과정 있었을 것”이라며 “그 사이에 뭔가 김웅이 대검쪽하고 추가로 얘기 나눈듯한 정황이 녹취록에 나왔다. 이 6시간 동안 도대체 검찰 내부 누구와 얘기했는지 수사로 철저 규명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보제공자가 누군지 밝혀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박 단장은 “녹취록 보면 경찰 말고는 알 수 없는 내용을 김웅 의원과 조성은씨가 얘기한다”며 “이런 정보를 누가 제공했는지 등에 대해서도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 이런 것들 살펴봤을 때 사건 드러나고 책임질 사람 누군지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민병덕 의원은 “공명선거 추진단을 만들고 아직도 아무 말을 안 하는 이준석 대표는 공당의 책임을 지기 바란다. 정점식 의원이 스스로 밝히지 못하면 외부서 강제로 수사로 밝힐 수 밖에 없다”고 말했고, 검찰을 향해서도 “검찰(조직)은 여러분 스스로 지키는 것이다. 스스로 개혁하고 지키지 못하면 국민의 위임 권력인 민주당에 의해 개혁될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jo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