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경남] 하동군,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 개막…세네갈 현대미술 특별전 등 다채

입력 2021-10-25 10:55:59
- + 인쇄
[진주=쿠키뉴스] 강연만 기자 = 생명×지속가능한 내일(Life×Sustainable Future)을 주제로 한 2021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가 오는 26일부터 12월 25일까지 하동 지리산아트팜에서 열린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번 예술제는 세네갈 현대미술 특별전 및 JIIAF 2021 국제교류초대전(김성수·이일청 작가), 대한민국환경생태미술대전(김수경·김애정·로빈·박얼·오성철·윤상우·전창환 작가) 작품이 전시된다.

[서부경남] 하동군,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 개막…세네갈 현대미술 특별전 등 다채

세네갈 특별전에는 세네갈과 아르헨티나, 페루 등 남아메리카의 작품과 미국, 한국 등 5개국 작가 57명의 회화, 조각, 태피스트리 등 159점의 작품이 다양한 장르에 걸쳐 전시된다.

특히 눈부신 세네갈 현대미술 작품과 글로벌 아트를 담은 영상과 혼합미디어, 업사이클링 작품으로 구성된 설치미술 메타꽃밭(META flower garden)지리산이 특설무대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2021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는 특별전 전시기간 중에 진행되는 연계행사도 다채롭다. 악기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파이프오르간 국제행사인 지리산오르겔이 11월 20일 지리산아트팜에서 개최된다.

김성수 학장은 "생명예술은 인간과 자연 사이에서 인류가 직면한 난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게 됐다"며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가 정신적 자본(Mental Capital)을 창조하는 자연주의 현대예술의 메카로 자리매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산청군, 14억원 규모 농업발전기금 융자지원

경남 산청군(군수 이재근)이 지역 농업인의 경영안정과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이율 1% 저금리 융자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이에 군은 하반기 농업발전기금 지원사업으로 14억원 규모의 융자를 지원한다.

군은 올해 상반기에도 융자지원사업을 진행, 심의를 거쳐 59개 농가에 약 24억원 규모의 융자를 지원한 바 있다. 지원조건은 연 이율 1%로 2년 거치 3년 균할분등 상환이다. 융자한도는 개인의 경우 시설·운영자금 모두 최고 5000만원, 농업법인·생산자단체의 경우 최고 5억원이다.

[서부경남] 하동군, 지리산국제환경예술제 개막…세네갈 현대미술 특별전 등 다채

지원 대상은 1년 이상 산청에 주소와 사업장을 둔 농업인, 농업법인, 생산단체 등이다. 대출금액에 상응하는 경영규모를 갖추고 금융 신용상태가 양호하며, 기금지원으로 경영개선이 될 수 있다고 인정된 농가에 지원한다. 

대상사업은 농업경영에 필요한 운영비 및 시설비다. 사업신청은 오는 27일까지 주소지 읍면사무소를 통해 하면 된다. 

신청서 접수 후에는 군과 금융기관의 사업 대상자 선정을 위한 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융자대상을 확정하고, 금융기관을 통해 융자를 받게 된다. 

다만 신용불량자나 연체자, 타 정책자금 수혜 중인 자는 지원에서 제외된다. 또 이미 산청군농업발전기금이나 경남도농어촌기금을 상환중인 경우에도 지원 받을 수 없다. 대상자로 선정되더라도 금융기관 대출 신청 시 본인 신용도에 따라 융자한도액이 조정될 수 있다. 

한편 농업발전기금은 지역 농업인의 경영활동을 지원하는 융자지원 사업으로 경영개선과 농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실시되며 종자, 농약, 비료, 농기계 구입비, 유통·판매·가공 등에 필요한 운영자금과 농업 시설설비를 위해 필요한 시설자금을 지원한다.

NH농협 산청군지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 적절한 융자지원이 이뤄져 농가의 경영부담을 덜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영농의욕을 높이는 것은 물론 소득 증대와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농업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kk7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