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규제 완화하더라도 방역수칙 준수한다면 일상 회복 가능”

25일 공청회 개최 “전국민 70% 예방접종완료… 단계적 일상회복 발판 마련 됐다”

기사승인 2021-10-25 14:15:02
- + 인쇄
정은경 “규제 완화하더라도 방역수칙 준수한다면 일상 회복 가능”
사진=보건복지부 유튜브 캡쳐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거리두기 규제를 완화하더라도 전국민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한다면 외국의 전철을 밟지 않고 우리가 바라는 일상으로 좀 더 빨리 다가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내달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을 도입할 계획이다.

정 청장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 공청회 개회사를 통해 “접종에 적극 참여한 국민과 일선에서 헌신하고 있는 의료진, 담당자에게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정부는 단계적 잉상회복 계획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 이전에 2차례의 전문가 공개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또 경제민생, 사회문화, 자치안전, 의료방역의 4개 분과를 포함하는 ‘일상회복 지원위원회’를 구성해 사회 각 영역에서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할 새로운 일상의 방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정 청장은 “오늘 공청회에서 논의된 내용은 ‘일상회복 지원위원회’에서 최종 검토하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종 발표일은 29일이 될 예정이다.

정 청장은 “코로나 유행이 장기화되면서 국민들께서 오랫동안 힘든 시간을 보내왔다. 이제 높아진 예방접종률을 기반으로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을 준비하고 있지만, 향후 전개될 상황을 예측하기는 매우 어렵고, 많은 불확실성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 “미접종자가 1000만명에 이르고, 이들 미접종자에게는 여전히 코로나19가 치명적이며, 의료체계의 부담도 커질 수 있는 상황이다. 또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좋은 겨울철이 다가오고 있으며, 인플루엔자와 같은 호흡기감염병의 위험도 가중될 위험이 있다. 변이바이러스의 불확실성도 여전하며, 시간 경과에 따른 백신 효과 감소 우려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거리두기 완화에 따라 일정 정도의 확진자 증가는 불가피하며, 우리가 방역의 끈을 늦추는 순간 그 경향은 더욱 가속화될 수 있다”며 “이러한 여건 하에서 일상 회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 내에서 지속적으로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안정적이고 단계적인 전환을 해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전국민 80%를 넘어 최대한 접종률을 높여나가고, 고위험군에 대한 추가접종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접종자를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고 주요 사회경제 기능을  신속히 복원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면서 “단, 이 과정에서 미접종자가 차별받거나 소외되지 않도록 신중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료대응은 중증환자 중심으로 의료체계를 개편하고, 무증상‧경증환자의 재택치료를 확대하면서 의료자원 이용을 효율화하겠다. 방역대응은 접종완료자 등 위험도를 고려해 역학조사와 진단체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 청장은 “우리 앞에 놓여진 길은 한 가지만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우리보다 먼저 일상회복으로 전환한 많은 국가들에서 유행 재확산으로 거리두기와 방역조치를 다시 강화하고 있다. 거리두기 규제를 완화하더라도 자율과 책임 하에 전국민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불필요한 모임을 줄여나간다면 외국의 전철을 밟지 않고 우리가 바라는 일상으로 좀 더 빨리 다가갈 수 있다. 오늘 공청회를 통해 여러 방안에 대해 각계를 비롯한 국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단계적 대응계획을 잘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