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두번째 국감…대장동 수사 협력이 ‘쟁점’

검찰과 수차례 마찰음…협조 상황 주목
앞선 국감에서는 늑장수사 논란 사과

기사승인 2021-10-26 09:36:43
- + 인쇄
경찰청 두번째 국감…대장동 수사 협력이 ‘쟁점’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전경.   쿠키뉴스DB

[쿠키뉴스] 최은희 기자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검찰과 경찰이 동시에 수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경찰청 국정감사에서는 검·경의 대장동 수사 협력 상황을 놓고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26일 오전 10시부터 행정안전부와 경찰청 등의 종합감사를 진행한다. 올해 경찰청 국감은 이번이 두 번째다.

이번 감사에서도 역시 대장동 의혹 관련 경찰 수사에 대한 내용이 최대 쟁점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경찰은 경기남부경찰청 전담수사팀을 꾸려 대장동 관련 의혹을 수사 중이다. 이 사건 핵심 인물로 꼽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사용하던 휴대전화 분석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관련자들도 잇따라 소환조사하고 있다.

다만 검찰도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면서 검·경 수사 협조를 두고 수차례 충돌했다. 경찰이 곽상도 전 의원 아들의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한 뒤 검찰이 사건 송치를 요구해 논란이 일었다. 유 전 본부장 과거 휴대전화 확보를 두고도 양 기관은 잡음을 냈다.

이날 국감에서도 두 기관 사이 실질적인 협력이 이뤄지고 있는지 여부 등을 두고 지적이 예상된다.

지난 5일 경찰청 단독으로 열린 국감에서는 경찰의 화천대유 늑장 수사 논란이 핵심 이슈였다. 경찰은 지난 4월 금융정보분석원(FIU)에서 화천대유자산관리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포착하고도, 6개월 가까이 내사만 진행한 사실이 알려져 비판받았다. 

지난 19일 서울경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 조사와 관련해 용산경찰서가 4월20일에 출석을 요청했는데, 실제 조사는 5월25일에 이뤄진 점이 지적됐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역시 소환이 늦어진 게 아니냐는 비판도 있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최초 배당받은 경제팀이 그 사건만 보지 못하고 다른 사건을 함께 하다 보니 시간이 좀 (걸린 것 같다). 국수본에서 다각적인 방법을 동원해 (의혹을) 철저히 밝히고 있다”면서도 “초기 판단이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정말 드릴 말이 없다”고 고개를 숙였다.

jo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