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창원대, 대학혁신 성과공유회 및 미래교육 혁신공간 준공

입력 2021-10-26 10:41:28
- + 인쇄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창원대학교(총장 이호영)는 25일 글로벌평생학습관 대강당에서 ‘VISION 2025+ 대학혁신 성과공유회’, 중앙도서관에서 ‘미래교육 혁신공간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이호영 총장 취임 2년을 맞아 취임 이후의 성과와 향후 계획·비전을 대학 구성원 및 지역사회에 보고·공유하고, 창원대학교가 구축한 미래교육 혁신공간 결과를 발표하는 시간이다.

[대학소식] 창원대, 대학혁신 성과공유회 및 미래교육 혁신공간 준공

1부 성과공유회는 이호영 총장이 취임 이후 속도감 있게 추진한 ‘VISION 2025+’의 대학혁신 주요성과 및 추진상황, 공약이행 성과, 향후 과제 등에 대해 직접 발표했다. 

이어 박경훈 기획처장이 ‘VISION 2025+’의 2022년~2023년 중점 추진과제에 대해 보고한다. 또한 이호영 총장과 교무위원, 총학생회, 총동창회, 발전후원회, 유관기관 기관장 등 참석자들이 지역대학의 위기 극복과 대학발전 방안 등에 관한 다각적인 토론을 펼쳤다. 

성과공유회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오프라인과 온라인(ZOOM)으로 동시 진행됐다.

2부는 중앙도서관에서 혁신공간 준공식이 열렸다. 

창원대학교는 이호영 총장 취임 후 2년간 국책사업 등 재정확충 총 1436억원의 괄목할 성과를 이뤄냈다. 

취임 전 2년간인 2018년 392억원, 2019년 472억원에서 취임 후인 2020년 714억원, 2021년(9월 현재) 722억원으로 확충됐다. 

[대학소식] 창원대, 대학혁신 성과공유회 및 미래교육 혁신공간 준공

그 가운데 연구비도 2018년 188억원, 2019년 240억원, 2020년 298억원, 2021년(9월 현재) 260억원으로 상승 그래프를 그려 교원 연구역량 강화로 이어지고 있다.

재정확충은 교육과 연구, 학생, 행정의 지원과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 및 프로그램으로 연결돼 대학 전체의 도약을 이끌고 있다. 

이와 함께 학생중심,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환경과 시설 인프라를 대폭 개선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국책사업인 대학혁신지원사업의 하나로 중앙도서관에 학생 중심의 개방·공유형 창의·융합 학습공간과 취·창업 지원을 위한 공간 플랫폼 등 교육혁신 인프라 구축을 완료했다.  

학생들의 도서관 출입 편의성과 공간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출입게이트를 추가 설치했고, 이용자 중심으로 위치를 변경했다. 
도서관의 1층 카페는 차를 마시며 담소를 나누거나 토론하며 공부할 수 있는 공간으로, 1층 열람실은 학생 맞춤형 취·창업 원스톱서비스 공간(‘드림캐치’)과 스터디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대학소식] 창원대, 대학혁신 성과공유회 및 미래교육 혁신공간 준공

도서관 2층 열람실은 기존의 칸막이 책상과 의자를 전면 교체해 쾌적하고 밝은 분위기의 공간 속에 1인석과 다인석 등 형태를 다양하게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의 취향과 목적에 따라 학습장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2~5층 휴게실은 층별로 편안하고 밝은 분위기의 휴식 공간으로 새롭게 거듭났고, 실외 정원은 싱그러운 캠퍼스 자연 풍경을 볼 수 있는 벤치와 소파 등을 배치해 쉼과 소통의 환경을 만들어 학생들의 호평을 받고 있다.

이호영 총장은 "취임 후 국책사업 등 재정확충을 통해 교육과 연구 지원을 크게 강화하고 학생들의 대학생활과 행정역량의 수준을 높이는 데 주력해 실질적 결실이 이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재정확충을 통한 새로운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창원대, '2021 제조데이톨로지 온라인 컨퍼런스' 개최

창원대학교(총장 이호영) 산학협력단 ICT융합센터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2021 제조데이톨로지 온라인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의 ㈜아이웍스 컨소시엄이 주최하고 창원대학교 ICT융합센터가 주관해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대학소식] 창원대, 대학혁신 성과공유회 및 미래교육 혁신공간 준공

‘혁신데이터센터 구축사업’은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 조성 사업 중 하나로, 제조기업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활용해 데이터 산업의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날 행사는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 박민원 사업단장의 ‘스마트그린산단을 통한 지역혁신-우리의 미래’ ▲ 성균관대학교 정종필 교수의 ‘데이터 팩토리 구축을 위한 AI 기술 및 사례’를 주제로 한 기조연설 ▲창원대학교 진교홍 교수를 중심으로 한 ‘혁신데이터센터 현황 및 추후 고려사항’에 대한 패널토크 ▲‘제조데이터 기반’ 주제 4건 ▲‘제조데이터 분석 R&D’ 주제 3건 발표 등 2개의 트랙으로 진행됐다.

ICT융합센터장인 진교홍 교수는 "산학연관 모든 기관들의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고, 올해 경남도의 많은 예산이 스마트공장 구축에 투입이 되는 만큼 수집된 데이터를 잘 분석 할 수 있는 센터의 구축에도 큰 관심을 보여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창원문성대, 재학생 캠프 운영

창원문성대학교(총장 이원석) 대학일자리센터는 지난 22일 경주 한화리조트에서 1박 2일 동안 재학생 캠프를 진행했다. 

재학생 90명이 참가해 취업 준비 지원과 동기부여를 위해 진행한 이번 캠프는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지키며 글로벌 역량강화 캠프, 여대생 취업캠프, 창업캠프 및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에 각 30명씩 나눠 3개의 캠프로 동시에 운영됐다. 

[대학소식] 창원대, 대학혁신 성과공유회 및 미래교육 혁신공간 준공

해외취업에 관심 있고 어학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재학생을 위한 글로벌 역량강화 캠프는 국가별 취업 방법,채용 절차 등을 이해하고 화상 면접 준비법과 zoom을 활용한 면접 실습을 경험해볼 수 있었다. 

여대생 취업캠프는 여성CEO와의 만남을 통해 성공하는 여성의 자기관리법과 취업전략을 수립하고 기업분석 경진대회 발표 및 피드백을 통해 실질적인 취업 스킬을 향상하고 자신감을 제고할 수 있었다.

창업동아리 학생과 창업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아이디어에서 홍보&마케팅까지 창업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교육하고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팀별 피드백과 우수상을 시상했다.

대학일자리센터 관계자는 "재학생의 수요에 맞춘 특화캠프를 통해 해외취업 및 국내취·창업의 전략을 수립하고 취·창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참여 위주의 실습을 통해 자신감을 향상해 취업준비에 도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마산대, ‘2021 전국차음식요리경연대회’국회의장상 수상

마산대학교 식품영양조리제빵학부(학부장 김종현) 학생들이 지난 23일 마산 만날공원에서 열린 ‘2021 전국차음식요리 경연대회’에서 대상인 국회의장상을 비롯해 식품의약품안전처장상, 전라남도 도지사상, 경남대학교총장상 및 한국차문화연합회장상을 수상했다. 

[대학소식] 창원대, 대학혁신 성과공유회 및 미래교육 혁신공간 준공

국회의장상을 받은 정지수·이동원팀은 레몬밤차 버섯샐러드와 구찌뽕 주스를 에피타이저로, 카모마일 소스를 곁들인 안심스테이크와 귤피차 소스를 곁들인 감자새우튀김을 메인요리로, 꽃잎차를 넣은 귤 무스를 사용한 등대 물방울 떡을 디저트로 구성했다. 

이번 대회는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경상남도 등에서 후원하고 한국차문화연합회에서 주최한 ‘대한민국 다향축전’ 행사 중 전국차문화경연대회의 일부로 개최됐다.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