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경도 관광단지 개발, 투기장 변질 논란

민점기 진보당 전남도지사 후보, 특혜의혹 해명‧공공개발‧개발이익 환수 촉구
전남도의회 민병대 “‘투자’ 아닌 ‘투기’” 강정희 “도민 겁박 말고 대화 나서라”

입력 2021-10-27 17:19:55
- + 인쇄
여수 경도 관광단지 개발, 투기장 변질 논란
전남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이 '투기' 논란에 휩싸였다. 여수경도 개발 조감도. 사진=전남도

[무안=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전남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이 투기 논란에 휩싸였다.

민점기 진보당 전남도지사선거 후보는 27일 오전 여수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경도의 사업시행자가 바뀌고, 시행계획이 수정되면서 특혜의혹, 투기로의 변질, 경관 훼손 등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며 전남도의 해명과 공공개발, 개발이익 환수를 촉구했다.

민 후보는 여수세계박람회를 지원할 목적으로 2007년 전남도, 여수시, 전남개발공사의 투자협약으로 시작된 경도 개발은 2010년 착공해 2014년 1단계 사업인 콘도, 골프장, 오토캠핑장, 기반시설 등을 준공할 때까지 전남개발공사가 투자한 금액은 3250억 원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금싸라기 땅을 만든 전남개발공사가 2017년 3433억 원에 부지‧시설은 물론 운영권까지 미래에셋이 설립한 YKD주식회사에 매각했다며, 발생할 미래가치까지 생각한다면 첫 번째 특혜의혹이라고 주장했다.

또 2020년 경도 개발부지가 미래에셋에 양도되고 2단계 사업이 본격화될 무렵 개발계획과 실시계획이 변경돼 생활형 숙박시설(타워형 레지던스) 건립이 가능하게 됐고, 사업시행자도 특수목적법인인 GRD㈜로 변경되면서 관광단지에 예정됐던 기업연수원, 오토캠핑장, 테마파크 부지가 사라지고, 생활형 숙박시설 면적이 새롭게 추가됐다고 밝혔다.

경도를 해양관광단지로 개발하려던 당초 목적이 훼손되고 투기로의 변질이 의심되는 점이라고 강조하고, 지금의 경도 개발사업은 오직 지상 29층, 높이 100m나 되는 11개 동의 생활형 숙박시설만 남은 것 같다며, 여수 8경 경도의 경관 훼손을 우려했다.

민 후보는 또 경도 개발사업이 각종 특혜의혹에 휩싸이고 많은 문제점을 가지게 된 책임은 전남도에 있다고 비판했다.

전남개발공사가 원활하게 진행해 오고 흑자로 운영되던 1단계 개발사업의 성과를 미래에셋에 고스란히 넘긴 것도 모자라, 미래에셋이 요구하면 개발계획 변경을 승인해 줬다며, 미래에셋 특혜 의혹과, 경도 50억 클럽 의혹의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전남도의회 민병대(여수3, 민주) 의원도 경도 해양관광단지가 ‘투자’가 아닌 ‘투기’라고 비판했다.

민 의원은 지난달 6일 열린 전남도의회 도정질문에서 “미래에셋이 1조5000억 원을 단계적으로 투입해 경도를 개발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 진행 상황은 투자가 아닌 투기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 의원은 YKD가 2019년 4월 테마파크, 기업연수원, 오토캠핑장을 없앴고, 2020년 7월에는 상업지역을 축소하고 타워형 레지던스 건립을 전남도에 신청했으며, 4개월 만인 11월에는 또다시 호텔과 콘도부지에 단독형 레지던스를 건립‧분양하겠다는 변경 계획을 내놓았다며, 미래에셋의 경도 개발은 세계적인 관광단지 조성인지 아니면 투기사업이 목적인지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강정희(여수6, 민주) 의원은 미래에셋에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에 대한 입장표명’을 요구했다.

강 의원은 지난 14일, 제357회 전남도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미래에셋은 지난 5월, 레지던스 신축계획에 도민들의 이견이 빗발치자 경도개발을 재검토하겠다고 하더니 공정거래위원회가 계열사 부당대출 의혹 조사에 착수했다고 알려진 지난달에는 박현주 회장이 직접 ‘사업포기를 포함한 전면 재검토’를 지시했다고 한다”며 미래에셋은 당초 취지대로 개발할 것인지, 중단하겠다는 것인지 계획을 명확히 밝히고 도민들의 정당한 의견을 반발이라고 치부하고 겁박할 것이 아니라 진솔한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김영록 지사에게도 미래에셋의 경도 개발이 세계적인 해양관광단지 개발이라는 사업취지에 맞게 가고 있는 것인지 명확한 입장을 밝혀 달라고 요구했다.

또 전남도 건축경관공동소위원회가 지난 7월 GRD㈜가 제출한 생활형 숙박시설 신축계획에 대해 ‘경도의 원지형 보존과 차폐감 및 위압감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건축물의 층수와 규모를 하향 검토’하라고 조건부 의결했음에도 총세대수를 1184실에서 13실 줄여 신축 허가를 신청했다며,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전남도 건축경관공동소위원회의 의견 조건에 부합한 것인지, 면밀히 살피고 최종 허가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news03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