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공포에 지구촌 '벌벌'…정부, 아프리카 8개국 입국금지

기사승인 2021-11-28 11:20:41
- + 인쇄
오미크론 공포에 지구촌 '벌벌'…정부, 아프리카 8개국 입국금지
남아프리카 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아이를 업은 한 여성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AP/연합뉴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델타 변이보다 감염력이 2~5배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진 ‘오미크론’ 출현 소식에 전세계가 혼란에 빠졌다. 현재 각국은 서둘러 국경 봉쇄에 들어가는 등 비상 체제에 돌입하고 있다. 우리 정부 역시 남아프리카 공화국을 비롯한 아프리카 8개 국가에서 오는 외국인들의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지난 27일 질병관리청, 외교부, 국토교통부, 법무부 등이 참석하는 관계부처 합동회의를 열고 해외입국자 방역 강화조치 논의 후 대책을 내놨다. 방대본은 "28일 0시부터 남아공 등 8개국을 방역강화국가, 위험국가, 격리면제 제외국가로 지정하고 항공기 탑승 제한과 입국 과정에서의 임시생활시설격리 및 PCR 검사 강화를 통해 유입 가능한 전 과정을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국내 입국을 금지한 8개 국가는 남아프리카공화국, 보츠와나, 짐바브웨, 나미비아, 레소토, 에스와티니, 모잠비크, 말라위 등이다. 8개 국가 모두 아프리카 대륙에 위치해 있다

방역 당국이 남아공 등 8개국을 격리면제 제외국가로 재지정함에 따라 내국인은 예방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10일 간 임시생활시설에서 격리된다. 국내 도착 전 PCR 음성확인서 소지 여부를 확인한 후 1일차, 5일차, 격리해제 전 진단검사를 받아야 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26일(현지시간) 긴급회의를 열고 새로운 변이를 오미크론으로 명명한 뒤 우려변이로 지정했다. 현재 우려변이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 오미크론 등 5개다. 오미크론 변이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 '스파이크 단백질' 관련한 돌연변이를 델타변이 보다 2배 더 보유하고 있다.

오미크론은 지난 11일 보츠나와에서 처음 발견됐다. 현재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조 팔라 남아프리카공화국 보건부 장관은 “처음에는 집단발병처럼 보였지만 과학자들이 새로운 변종을 관찰하고 있다는 징후가 나왔다”며 “이 변종이 어디에서 처음 나타났는지는 불분명하다”고 설명했다.

오미크론은 스파이크 단백질에서 32개의 돌연변이가 발견됐다. 바이러스는 돌기처럼 솟은 스파이크 단백질을 이용해 숙주 세포로 침투한다. 돌연변이가 생기면 전파력이 달라질 수 있다. 현재 백신이 대응하도록 설계된 바이러스와도 다르다. 잦은 돌파감염으로 백신무력화가 우려된 델타의 경우, 돌연변이는 16개다. WHO는 “다른 변이와 비교했을 때 (오미크론 변이의) 재감염 위험이 커졌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오미크론이 발생한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 아프리카 8개국을 여행금지 권고 지역으로 지정했다. 영국 역시 모든 나라를 대상으로 입국 규제를 강화했다. 홍콩 정부 역시 같은 조치를 취했다.

강한결 기자 sh04kh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