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왕국 소가야, '고성 동외동패총' 재발굴로 활동 중심지와 생활상 밝혀져 [남부경남]

입력 2021-12-02 20:33:45
- + 인쇄
경남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12월 2일 고성읍 동외리 일원 '고성 동외동패총' 발굴조사 현장에서 소가야의 탄생 및 생활상의 재확인을 위한 ‘고성 동외동패총 발굴조사 현장 군민 공개회’를 개최했다.

지난 1995년을 마지막으로 26년 만에 다시 실시된 이번 발굴조사는 1970년대까지 확인됐었던 정상부 중앙 부분에 이어 주변부를 조사해 △삼한~삼국시대 패각층 1개소 △주거지 17동 △구상유구(환호 추정) 1기 △수혈 5기 △조선시대 무덤 1기를 발굴할 수 있었다.

해상왕국 소가야, '고성 동외동패총' 재발굴로 활동 중심지와 생활상 밝혀져 [남부경남]


특히 정상부 중심광장을 두르고 있는 구상유구는 환호로 추정되며 수많은 토기류와 패각(굴, 조개 등의 껍질) 및 대구(허리띠 고리)의 일부가 발견돼 단순한 주거지보다는 생활중심지로써의 성격이 간접적으로 드러났다.

또한 동쪽 정상부 끝으로 주거지를 축조한 흔적이 연속적으로 발견돼 '고성 동외동패총' 일대가 소가야의 성립 이전부터 성립 후 최고 번성기까지 변함없이 주거지이자 중심지로써 활용됐던 곳임을 알 수 있다.


해상왕국 소가야, '고성 동외동패총' 재발굴로 활동 중심지와 생활상 밝혀져 [남부경남]


주거지에서는 다양한 철기류뿐만 아니라 중국 한(漢)나라의 거울 조각 등 대외교류를 확인할 수 있는 유물들이 발굴돼 제철 및 철기 수출을 발전의 원동력 삼아 부강해진 해상왕국 소가야를 뒷받침하는 자료가 됐다.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고성 동외동패총'이 단순한 조개무지가 아니라 삼한시대부터 삼국시대까지 번성했던 소가야의 발전단계를 전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종합생활 유적임을 확인했다.

해상왕국 소가야, '고성 동외동패총' 재발굴로 활동 중심지와 생활상 밝혀져 [남부경남]


고성군에서는 이번 조사자료를 바탕으로 2022년도 전체유적의 범위 파악을 위한 시굴 조사 및 시굴 조사에 기반한 추가 발굴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학술대회를 통해 유적의 성격과 가치를 밝혀 국가사적으로 신청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지난해 12월에 시작된 최초의 가야 토성인 고성 만림산 토성의 발굴조사와 함께 고성 소가야 생활상의 복원과 고성 송학동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 등 소가야 왕도 복원에 한 발 더 다가서는 계기가 되었다”며 소가야복원사업과 세계유산 등재에 군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했다.



◆고성군 당항포관광지 재개장
5D영상관, 공룡캐릭터관 등 실내전시관 개장 운영

당항포관광지사업소(소장 정영랑)는 12월 7일부터 2021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폐막 이후 임시 휴장했던 당항포관광지를 재개장한다.

개장 시설물로는 엑스포 기간 중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5D서클입체영상관(한반도공룡발자국화석관&공룡테마과학관) △엑스포주제관 △공룡동산 △공룡캐릭터관 △공룡나라식물원 △오토캠핑장 △수석전시관 △자연사박물관을 비롯한 당항포대첩 관련 시설물 등을 개장·운영한다.

해상왕국 소가야, '고성 동외동패총' 재발굴로 활동 중심지와 생활상 밝혀져 [남부경남]

당항포관광지 입장 요금은 어른 7000원, 청소년 5000원, 어린이 4000원으로 모든 전시관을 관람할 수 있으며, 사용하지 못한 공룡엑스포 입장권으로도 12월 한 달 동안 입장이 가능하다.

전시관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12월 한 달 동안 매주 토요일 및 크리스마스이브는 오후 8시까지 ‘빛으로 수놓은 당항포의 공룡과 산타’라는 주제로 야간개장(실내전시관 폐장)한다고 밝혔다.



◆제1회 KYFA컵 전국유소년축구클럽 왕중왕전
12월 4, 5일 고성스포츠타운에서 개최

고성군(군수 백두현)은 오는 12월 4일, 5일 양일간 고성군스포츠타운에서 ‘제1회 KYFA컵 전국유소년축구클럽 왕중왕전’을 개최한다.

해상왕국 소가야, '고성 동외동패총' 재발굴로 활동 중심지와 생활상 밝혀져 [남부경남]

유소년 축구 저변확대 및 활성화를 위해 개최되는 이번 대회는 사단법인 한국유소년축구협회(회장 김명우)가 주최·주관하며, 올해 경북 예천, 경북 김천, 강원 고성, 강원 영월 대회에서 입상한 우수 유소년축구클럽팀 55개 팀이 토너먼트를 통해 연령별 왕중왕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단계적 일상 회복’ 조치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대회 개최 승인을 받고 개최되며, 코로나19 방역관리를 위해 선수단별 등록선수 외 10명으로 참가인원을 제한하고 참가자 전원 코로나19 음성 확인 및 백신 접종완료 확인을 거쳐야 한다.

백두현 고성군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유소년축구선수대회가 줄어든 아쉬움이 남지 않도록 이번 대회를 통해 그동안 키운 실력을 마음껏 뽐내고 친구들과 즐거운 추억 만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성=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거제시 과학영농종합시설타운 착공식 개최

거제시(시장 변광용)는 1일 과학영농종합시설타운 신축사업 착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변광용 시장,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조길환 기술지원국장, 옥영문 거제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과 교육장, 농협지부장, 농업인단체장 등 99명이 참석했다.

해상왕국 소가야, '고성 동외동패총' 재발굴로 활동 중심지와 생활상 밝혀져 [남부경남]

과학영농종합시설타운 신축사업은 거제시농업기술센터 청사와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건립하는 사업으로 국비 57억, 도비 44억을 포함해 총사업비 241억 원을 투입해 거제면 서정리 855-8번지 일원 29,401㎡에 건축연면적 7,444㎡의 2층 규모로 4개동이 건립될 예정이다.

현재의 농업기술센터는 1989년 고현동에 자리한 이래 30년간 농업행정과 교육공간으로 역할을 해왔으나 확장성의 한계와 농업개발원과의 이원화로 불편을 겪어와 2017년 농촌진흥청 국비보조사업으로 선정됐다.

또한 경상남도 도비를 지원받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는 우리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학교, 공공기관 등 지역 내에서 소비하는 선순환 공급체계로 역할하게 될 것이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과학영농종합시설타운 건립으로 기존의 거제식물원, 숲소리공원 등과 함께 우리시 농업농촌이 새롭게 도약하는데 그 중심 역할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거제시, 2022년 지적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거제시(시장 변광용)는 지난달 22일부터 25일까지 장목농협회의실, 궁농마을회관, 연중마을회관, 연사마을회관, 하송마을회관, 하청면사무소에서 토지소유자 2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 지적재조사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민설명회에서 장목지구, 궁농지구, 하송지구, 연사지구, 하청지구 토지소유자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사업의 목적과 절차를 설명하고 주민들의 궁금증 해소를 위한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해상왕국 소가야, '고성 동외동패총' 재발굴로 활동 중심지와 생활상 밝혀져 [남부경남]

시는 향후 토지소유자의 3분의 2이상 동의를 받아 경상남도에 사업지구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며, 내년부터 토지현황조사 및 지적재조사측량을 실시하게 된다.

지적재조사사업은 토지의 실제 현황과 지적공부가 일치하지 않는 불부합지를 실제 현황대로 조사, 측량하여 지적공부를 정리하는 사업으로 일제강점기에 작성된 종이지적도를 디지털로 구축하고 국민의 재산권 보호를 위하여 2030년까지 측량비를 국가예산으로 지원받아 실시하는 국책사업이다.

거제시는 2013년부터 관내 전역에 걸쳐 17지구 3,605필지를 정리하였으며, 올해는 수월지구, 해명지구, 산전지구, 황포2지구, 지세포1·2지구 등 6개지구를 추진하고 있다.



◆거제시 ‘혁신 우수동아리’ 선정

거제시는 혁신행정을 목표로 자율적인 연구와 토론과정을 거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해 운영한 혁신동아리의 연구과제를 평가하고 최우수 동아리를 선정했다.

이번 평가는 내부심사와 국민생각함을 통한 국민투표 결과를 합산하여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최우수 혁신동아리에는 공무원 3년 차 젊은 직원들로 구성된 ‘5123’이란 동아리가 선정됐다.

최우수 혁신동아리의 연구과제는‘고시공고 알림e 서비스’로 원하는 고시·공고 내용을 카카오톡 또는 문자 메시지로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는 내용이다.

변광용 거제시장은 “혁신은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되며 시민의 입장에서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정을 위해 앞으로도 혁신동아리 발전에 힘 써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통영해경, 겨울철 ․ 연말연시 음주운항 특별단속

통영해양경찰서는 겨울철 연말연시 기간 중 음주운항으로 인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해상 음주운항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통영해양경찰서는 코로나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도서지역을 운항하는 여객선, 유‧도선과 겨울철 낚시객이 이용하는 낚시어선, 레저기구 등의 운항증가가 예상됨에 따라 음주운항에 대한 경각심 고취와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파출소, 경비함정 등을 총 투입,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해상왕국 소가야, '고성 동외동패총' 재발굴로 활동 중심지와 생활상 밝혀져 [남부경남]

이번 특별단속은 12월 3일부터 19일까지 홍보 기간을 거쳐 연말연시가 포함된 12월 20일부터 2022년 1월 7일까지 여객선, 유‧도선, 낚시어선 등 모든 선박을 대상으로 주요 운항해역과 취약시간대를 적절히 고려하여 집중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해상 음주운항 단속기준은 혈중알코올 농도 0.03% 이상이며, 혈중알코올농도 0.2% 이상인 경우에는 2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2천만 원 이상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

통영해경 관계자는 “음주운항으로 인한 사고는 인명피해를 수반하는 대형 해양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반드시 근절되어야 한다.”며 해양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선박 운항자와 이용객들의 자발적인 실천과 협조를 당부했다.

통영=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