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공감 능력 없는 선대위” vs 野 “조국 사과는 매표용”

대선후보 주말, 선대위 구성‧후보 발언 놓고 설전  

기사승인 2021-12-05 19:39:03
- + 인쇄
與 “공감 능력 없는 선대위” vs 野 “조국 사과는 매표용”
쿠키뉴스DB
대통령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구성과 각 후보 발언을 놓고 여야가 입씨름을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무능’과 ‘땜질식’ 선대위 구성을 꼬집었다. 국민의힘은 ‘화합의 리더십’이라며 윤 후보를 추켜세우고 라이벌인 이재명 대선 후보를 가리켜 ‘독재의 리더십’이라고 까내렸다.

조승래 민주당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5일 오전 브리핑에서 “부산에서 윤 후보는 이준석 대표에게 선대위 전권을 주겠다고 호언했고 김종인 위원장도 선대위 운영 전권을 준다는 조건으로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인선했다”고 설명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3일 울산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만찬회동한 한 뒤 윤 후보 총괄선대위원장직을 수락했다. 

조 대변인은 “전권이 몇 개인지는 모르겠으나 윤 후보 자신은 아무것도 안하겠다는 선언과 마찬가지”며 “봉합 과정부터 윤 후보는 조연이었고 김 위원장에게 선대위 주도권을 뺏긴 모양새”라고 일갈했다. 이어 “윤 후보가 김 위원장에게 가려지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그 뒤에 숨은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비꼬았다. 

조 대변인은 또 “윤 후보는 한 달 간 3김 체제에 매달리고 윤핵관(윤 후보 측 핵심 관계자)에 휘둘리고 이(준석) 대표와 김 위원장에 끌려 다녔다”며 “윤 후보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스스로 인정한 시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선대위를 비롯해 당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이재명 후보와 비교 된다”라며 “이런 리더십으로 과연 국정을 맡을 준비를 마쳤다고 말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같은 당 신현영 대변인은 윤 후보 측 선대위를 가리켜 ‘공감능력을 찾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신 대변인은 “국민의힘 대변인이 이재명 후보 불우했던 가족사를 범죄자 변명이라 맹비난했다”라며 “윤 후보 선대위가 모든 것을 범죄 유무로만 보는 검사 출신들이 장악한 ‘검찰 공화국’이라지만 해서는 안 되는 망언”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의 진솔한 고백을 악의로 되받아치는 행태에 참담함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산업 안전사고가 발생해 노동자가 사망한 재해에서도 노동자 책임만 따지는 반(反)노동 후보 선대위라서 서민 애환에 공감하지 못하는 것이냐”라며 “위로까지 바라지는 않지만 정치인이기 전에 사람으로서 최소한의 예의를 지켜 달라”고 당부했다. 

민주당은 이날 윤석열 후보 장모인 최은순 씨 소유 ‘농지취득자격증명신청서’와 ‘농업경영계획서’를 공개하며 윤 후보 처가 땅 투기 의혹도 제기했다.
김진욱 대변인은 “윤 후보 장모 최 씨가 부동산 투기를 위해 농지법을 밥 먹듯 어기고 허위문서까지 제출한 정황이 드러났다”며 “의혹이 사실이면 가짜 농사꾼 행세로 부당 이득을 취한 악질 부동산 범죄”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도 수위를 높여 이 후보를 깎아 내렸다.

국힘 권통일 중앙선대위 상근부대변인은 “윤석열 후보와 이준석 대표가 의기투합하고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정권교체 선대위’ 마지막 퍼즐을 맞추자 집권당이 ‘억까(억지로 까기)’를 시작했다”고 지적했다.

권 부대변인은 “윤 후보는 국민의힘 초재선 의원들이 포용의 리더십을 주문하자 즉시 울산까지 내려가 당 대표와 극적 화합을 이루는 것으로 응답했고 국민을 대신해 포용과 화합을 주문한 당내 의원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고 즉각 행동으로 옮겨 위기를 돌파해 내는 리더십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반면 집권당 후보는 민주당 게시판에 자질을 비판하는 글들이 넘쳐나자 권리당원 게시판 자체를 닫고 기본소득 공약을 비판한 이낙연 캠프 출신 교수에게 당원권 8개월 정지 중징계를 내리는 독재적 행태를 보인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제1야당 후보가 포용과 화합 리더십을 보여주는 동안 집권당 후보는 독선과 불통의 리더십을 보였다”고 받아쳤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 사과도 진정성 없는 ‘매표용’이라고 당은 지적했다. 

같은 당 최지현 수석부대변인은 “이 후보가 며칠 전 ‘조국 사태’ 사과를 했는데 민주당에게 있어 ‘조국’을 ‘사태’라 규정하고 사과한다는 것은 특별한 정치적 의미를 가진다”고 평했다. 

최 부대변인은 “그 안에는 조국이란 인물 위선과 범죄, 그리고 그로 인해 무너진 공정 가치와 분열된 사회, 나아가 문재인 정권 내로남불까지 인정한다는 정치적 의지가 들어있어야 하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재명 후보의 조국 사태 사과가 떨어지는 중도층의 지지율 극복을 위한 ‘매표용 사과’가 아니라면 진정성과 책임감을 갖춰야 한다”라며 “‘진정성’을 위해서는 최소한 추미애 전 장관은 물론, 조국 수호대를 자처하다 지금은 이재명 후보의 측근에 있는 김남국, 김용민, 장경태 의원 등 역시 조국이라는 ‘원죄’에 대한 입장을 함께 밝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후보와 민주당에게 있어 조 전 장관은 확장해야 할 중도층과 지켜야 할 극성 지지층 사이의 놓인 강, 바로 ‘조국의 강’”이라며 “강을 건너려면 이 후보 말뿐인 사과가 아닌 민주당 전체 진정성과 책임감 있는 사과가 필요하다. 적어도 추미애 전 장관과 조국 수호대가 동참할 사과가 필요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또 ‘대장동 게이트’와 이 후보를 둘러싼 각종 스캔들을 ‘집안 탓’과 ‘가족 탓’으로 돌리며 동정심을 사는 건 터무니없다며 대선후보 자격이 없다는 투로 지적했다.

송금종 기자 s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