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시설은 ‘방역패스’ 예외… 출입 제한 어려운 측면 있어”

인천 미추홀구 교회 중심 코로나19 확산… 국내 오미크론 감염자 24명

기사승인 2021-12-06 11:33:58
- + 인쇄
“종교시설은 ‘방역패스’ 예외… 출입 제한 어려운 측면 있어”
사진=임형택 기자

최근 종교시설에서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집단감염이 계속 보고되고 있는 가운데, 종교시설의 ‘방역패스’ 도입이 필요하지 않냐는 지적에 대해 정부가 ‘출입 제한을 관리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답했다.

정부는 6일부터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에 따라 새 방역강화대책을 시행한다. 이날부터 4주 동안 사적모임 최대 인원은 수도권 6명, 비수도권 8명으로 제한하고 방역패스 적용시설이 식당, 카페, 학원, PC방 등 실내 다중이용시설 전반으로 확대된다. 방역패스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확인되거나 48시간 이내 PCR 검사 ‘음성’ 결과를 제출해야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인천 미추홀구 교회발 오미크론 확진자가 지속 증가하면서 종교시설에 대해서도 ‘방역패스’를 도입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기자단 설명회에서 “종교시설에 대해서는 ‘방역패스’를 적용하고 있지 않다. 논의는 계속 하고 있다”며 “종교시설은 시설 출입 제한을 관리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 또 상업시설처럼 정해진 서비스 구매 방식이 있는 게 아니라 여러 목적으로 출입하기 때문에 방역패스 적용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백화점, 시장도 마찬가지다. 방역패스 전면 적용이 까다로운 측면이 있어서 유보됐다”며 “종교시설을 통한 감염 규모가 지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문화체육관광부를 중심으로 종교시설 방역 강화 등에 대해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종교계와 협의하며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0시 기준 국내 오미크론 감염자는 24명으로 늘었다. 감염자 24명과 함께 오미크론 변이 의심자 대다수는 인천의 한 교회와 관련 있다. 이들은 지난달 28일 인천 미추홀구 교회에서 열린 400여명 규모의 외국인 대상 예배에 참석했는데, 이 교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연달아 발생하고 있다.

노상우 기자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