뽑은 사람마다 ‘시끌’…여야 인재영입 ‘실패’

與 조동연 사생활 논란으로 잡음
野 여성 차별 함익병 영입 불발 이어 노재승 과거 발언에 곤혹

기사승인 2021-12-09 06:00:31
- + 인쇄
뽑은 사람마다 ‘시끌’…여야 인재영입 ‘실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7일 서울 마포구 앤드스페이스에서 열린 주택청약 사각지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임형택 기자

차기 대선이 3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가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일부 영입 인사들의 부적절한 과거 행적들이 알려지면서다. 일각에서는 선거철만 되면 반복되는 무분별한 인재영입 경쟁이 빚은 촌극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노씨를 지난 4일 윤석열 대선후보 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에 내정했다. 노 위원장은 지난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청년 유세 버스’에 올라 거침없는 연설을 해 유명세를 탔던 인물이다. 모자의 일종인 비니를 써서 ‘비니좌’(비니+본좌)로 불렸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비니좌가 공동선대위원장으로 귀환한 것에 큰 의미를 부여했다. 지난 5일 노 위원장의 지난 4월 연설 영상을 공유하며 치켜세우기도 했다. 

문제는 노 위원장의 과거 발언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노 위원장이 자신의 SNS를 통해 혐오와 차별을 조장하는 실언을 쏟아낸 사실이 알려진 탓이다.

노 위원장은 지난달 5일 “가난하게 태어났는데 그걸 내세우는 사람이 정말 싫다. 가난하면 맺힌 게 많은데 그걸 이용한다. 정말 치졸하다”며 “정상적인 교육을 받았으면 좋겠다. 그렇지 않으면 이래저래 열등감이 많다”고 말했다. 또 “검정고시 치른 걸 자랑하는 것은 정상적으로 단계를 밟아간 사람들을 모욕할 뿐”이라고 했다.

5·18 폄훼 발언도 도마에 올랐다. 노 위원장은 지난 5월 본인 SNS에 ‘5.18의 진실’이라는 영상을 공유하며 “대한민국 성역화 1대장”이라고 적었다. 이를 두고 여권에서 비판이 나오자, 그는 “518 민주화 운동 유공자 명단을 현판으로 만들어서 광주의 518 광장에 걸어두고 그분들의 업적에 대해서도 후손이 대대로 알게 하면 어떨까”라고 추가로 글을 게재해 기름을 부었다. 

뽑은 사람마다 ‘시끌’…여야 인재영입 ‘실패’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사진=임형택 기자

 

국민의힘 선대위 인사 논란은 처음이 아니다. 국민의힘은 지난 5일 피부과 의사 함익병씨를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으로 내정했다가 약 7시간 만에 인선을 철회했다. 여성 비하·독재 옹호 전력이 드러난 탓이다. 함씨를 추천한 사람은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함씨는 지난 2014년 월간조선과 인터뷰에서 “여자는 국방의 의무를 지지 않으니 4분의 3만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 등 여성 폄하 발언을 했다. 독재 찬양 발언도 재조명됐다. 함씨는 “독재가 왜 잘못된 것인가, 더 잘 살 수 있으면 왕정도 상관없다”며 “대한민국이 이 정도로 발전할 수 있는 건 박정희의 독재가 큰 역할을 했다”고 말한 것으로 확인됐다.

당내에서는 비판이 제기됐다. 제1야당이 보여지는 이미지에만 몰두해 성급하게 인재 영입을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 당직자는 “당내에서 김종인 위원장의 인사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함익병씨 영입 논란으로 벌써부터 김종인 위원장을 향한 항의전화가 오는 상태다. 당 실무팀은 말도 못하고 곤혹스러워하고 있다”고 했다. 또 다른 당직자는 이준석 대표에 대해 실망감을 표했다. 그는 “최근 이 대표의 행보를 보면 공당의 대표인지 김종인 위원장의 하수인지 모르겠다. 이 대표가 2030세대인지 의심스럽다”라고 말했다. 

비슷한 문제에 직면한 건 민주당도 마찬가지다. 민주당은 ‘외부 영입 인재’ 1호인 조동연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사생활 논란에 휩싸이면서 곤혹을 치렀다. 조 위원장은 사흘 만에 사퇴했다. 

‘MZ세대 전문가’라는 명목으로 영입한 김윤이 뉴로어소시에이츠 대표 역시 입길에 올랐다. 그가 민주당 인재영입 발표 하루 전까지 국민의힘 선대위에 합류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한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지지율 제고를 위해 영입한 인사들이 오히려 당과 후보에게 ‘리스크’를 주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셈이다.

뽑은 사람마다 ‘시끌’…여야 인재영입 ‘실패’
조동연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연합뉴스

정치권에서는 소홀한 검증이 ‘영입 참사’를 불렀다는 지적이 나왔다. 인재 영입 과정에서 논란이 될 수 있는 부분을 사전 검증하지 않았다는 점이 여실히 드러났고, 소모적인 논쟁을 촉발한 탓이다. 거대 여당과 제1야당의 인재영입이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얘기다. 

부실 검증 논란과 관련해 책임감 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 여야의 태도도 문제점으로 꼽힌다. ‘의혹→사퇴→선대위의 사의 표명’만 공식처럼 반복할 뿐, 인선에 최종 책임이 있는 대선후보들이 제대로 된 사과나 재발 방지 대책 없이 유야무야 넘겼다는 지적이다.

새로운물결 정당의 김동연 대선후보는 지난 7일 “거대 양당에서 최근 인재 영입 과정에서 여러 잡음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며 “결국 각자 가진 가치와 체화된 인재가 아닌 대부분 소모품으로 그쳤다. 일부 영입된 인사 중에는 자리 사냥꾼으로 이쪽저쪽 기웃거리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태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지난 5일 “청년 발굴·육성을 하지 않고 당 밖에서 누군지도 모른 채 데려오는 건 비극”이라며 “(마구잡이식의 인재영입은) 청년에게 기회를 주는 게 아니라 당의 밑천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쿠키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들은 새로운 인물에 대한 욕구가 있다. 정당 입장에서는 리스크를 감수하더라도 인재영입을 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인터넷만 뒤져봐도 알 수 있는 문제점을 검증하지 못했다는 변명은 곤란하다. 그런 것조차 걸러내지 못한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은희 기자 jo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