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하자 뉴질랜드·호주 등도 동참

캐나다, 일본, 영국도 검토

기사승인 2021-12-08 20:29:31
- + 인쇄
미국 '베이징 올림픽' 보이콧하자 뉴질랜드·호주 등도 동참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 홈페이지 화면 캡쳐

미국이 중국의 인권 탄압을 이유로 ‘2022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하자 뉴질랜드, 호주 등도 이에 동참하겠다고 전했다. 우리나라는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8일(현지시간) 로이터, 뉴욕타임스, CNN, BBC, 가디언 등 여러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이 지난 6일(현지시간)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한 이후 뉴질랜드와 호주 등도 동참 의사를 밝혔다. 캐나다, 일본과 영국에서도 보이콧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적 보이콧’은 올림픽에 선수단을 보내되 정부나 정치권 인사로 꾸려진 사절단은 파견하지 않는 것을 뜻한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중국 신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대량 학살과 반인도적 범죄 및 기타 인권 침해에 대응하기 위해 ‘외교적 보이콧’을 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어 7일에는 뉴질랜드가 코로나19 등 안전상의 이유로 보이콧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전했고, 호주 정부는 중국의 인권침해와 무역보복 등 많은 다른 문제들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이같은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밝혔다. 

관련해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최근 몇 년간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된 점을 감안할 때 호주가 보이콧에 동참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호주 국익을 위한 것”이라며 “중국이 관계를 개선할 기회를 거부하고 있다. 호주는 (중국과의) 양자 회담에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청와대는 보이콧을 검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미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에 대해 외교적 보이콧을 선언했는데 한국 정부의 입장이 있나’라는 질문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은 외교적 보이콧을 발표하기 전 한국 측에도 이를 미리 알려왔다. 그러나 미국은 다른 나라들이 외교적 보이콧을 할지는 각국이 판단할 사항이라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베이징 동계올림픽을 외교적으로 보이콧하기로 한 미국의 결정을 존중한다는 입장이다. 
후안 안토니오 사마란치 주니어 IOC 위원 겸 베이징 동계올림픽 조정위원장은 “우리는 정치 기구의 정치적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혔으며,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도 “올림픽이 국가, 정치 체제, 법률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다는 기대는 완전히 과장된 기대다. 올림픽은 정치인이 풀지 못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은 이번 ‘외교적 보이콧’ 사태를 두고 강하게 비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베이징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호주 정치인들이 ‘정치적 자세’를 취하고 있다”면서 “그들이 오든 안 오든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주호주 중국대사관은 성명을 내고 “산은 강이 바다로 흘러드는 것을 막을 수 없다. 베이징 동계올림픽에서 호주의 성공 여부는 관계자 참석이 아닌 호주 선수들의 기량과 일부의 정치적 자세에 달려 있다”며 “중국-호주 관계에 있어 현 상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호주 측에 있다”고 지적했다.

자오리젠 외교부 대변인도 언론 브리핑에서 “미국은 스포츠의 정치화를 중단해야 한다. 잘못된 행동에 대해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중국이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