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내륙철도, 내년 상반기 설계 착수 추진 [경남브리핑]

입력 2021-12-21 09:50:37
- + 인쇄
박종원 경남도 경제부지사는 20일 남부내륙철도 총사업비 협의 관련으로 한국개발연구원(KDI)을 방문, 홍장표 KDI원장에게 설계적정성 검토를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해 연내 마무리해줄 것을 요청했다.

남부내륙철도는 노선과 역사를 확정하기 위한 기본계획안이 마련돼 기획재정부에서 총사업비의 적정성 여부를 검토 중이며 지난 10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변경된 노선 및 증액된 공사비에 대한 설계적정성 검토를 진행 중이다.

KDI 설계적정성 검토는 남부내륙철도의 역사와 노선을 결정하는 최종검토 단계로 이 단계가 끝나면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고시가 이뤄진다.

남부내륙철도, 내년 상반기 설계 착수 추진 [경남브리핑]

또한 경남도는 20일 기획재정부에서 개최된 국토교통부 및 한국개발연구원(KDI)과의 합동점검회의에 참석해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의 사전 행정절차를 조기에 마무리하고 내년 1월 중으로 역사와 노선을 결정하는 기본계획을 확정, 상반기 설계착수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남부내륙철도는 설계에 필요한 정부예산 총 957억원이 전액 확보됨에 따라 내년 상반기 중 조기에 설계에 착수하기 위해 현재 진행 중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설계적정성 검토를 연내 마무리하고 내년 1월 초중순경에 기획재정부의 총사업비 확정,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 고시 등 제반 행정절차를 마무리해 내년 상반기에는 설계를 착수하도록 관련 행정기관 모두가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용역일정으로는 설계적정성 검토가 3개월 정도 소요되지만 2개월로 단축하기 위해 경남도는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한국개발연구원(KDI)와 만나 행정절차 단축을 위한 세부적인 방안을 논의했고 최대한 올해 말까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설계적정성 검토를 마치고 내년 1월 중 최종 노선과 역사 및 총사업비를 고시할 수 있도록 협의했다.

아울러 조기착공을 위해 전체노선 177.9km에 대해 10여 개로 공사구간을 분할해 전체 공구를 동시에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터널·특수교량등 공사가 난해하고 복합공정이 있는 공구에 대해서는 설계·시공 일괄입찰 방식을 도입해 최대한 일정을 단축할 것을 요청했다.

행정절차를 최대한 단축하면 남부내륙철도는 2023년 착공해 2028년 개통에는 큰 차질이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ㆍ경남지역혁신플랫폼, 산학혁신정책자문 TF 발대 


경상남도(도지사권한대행 하병필)와 울산·경남지역혁신플랫폼 총괄운영센터(센터장 장광수)는 신산업 정책 및 산학혁신 정책 발굴을 위해 산학혁신정책자문T/F를 구성해 20일 총괄운영센터 7층 대회의실에서 위원 위촉 및 발대식을 가졌다.

남부내륙철도, 내년 상반기 설계 착수 추진 [경남브리핑]

산학혁신정책자문T/F는 산학협력 및 기술개발, 수요자 중심의 산학 협력 모델개발, USG공유대학생의 지역 내 기업 취업 연계 협력 및 지능정보산업육성 방안 마련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경남창원스마트그린산단 사업단 박민원 단장과 울산시 성인수 산학혁신정책자문관이 산학혁신정책자문TF 공동 팀장으로, 경남ICT협회 정민영 협회장, 태림산업 오경진 부사장, 다쏘시스템 문귀동 영남지역본부장, 경남창원 강소연구개발특구 장석훈 실장, 경상남도 통합교육추진단 교육혁신담당사무관이  전문위원으로 위촉됐다.

이번 산학혁신정책자문T/F 발대식에서는 위원 위촉장 수여 및 울산ㆍ경남 산학협력 발전 방안 논의의 시간을 가졌고 경남ICT협회(협회장 정민영)와 지역 ICT기반 제조서비스 산업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거제 다대마을, 2021년 어촌체험휴양마을 평가  단체ㆍ개인부문 대상


2021년 전국 어촌체험휴양마을 평가결과 단체 부문에서 경남 거제시 다대 어촌체험휴양마을이, 우수 사무장 선정평가에서 거제시 다대마을에 근무하는 김주희 사무장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단체 부문 대상인 거제 다대어촌체험휴양마을은 경관 및 서비스, 체험, 숙박, 음식의 4개 부문별 전문심사위원 등급 평가 결과, 모든 부문에서 1등급을 받아 해양수산부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을 받았으며 숙박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등급을 받은 거제 탑포마을은 우수상에 선정돼 상금 500만원을 받았다.

남부내륙철도, 내년 상반기 설계 착수 추진 [경남브리핑]

또한 어촌어항공단에서 실시하는 어촌체험휴양마을 컨설팅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고성 룡대미마을은 상금 200만원을 수상했다.

어촌체험휴양마을 우수 사무장 선정 평가에는 거제시 다대마을 김주희 사무장이 대상을 수상해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200만 원의 상금을 받았다.

남부내륙철도, 내년 상반기 설계 착수 추진 [경남브리핑]

경남도 백삼종 해양수산국장은 "이번 수상이 경남의 아름다운 어촌마을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어 어촌체험휴양마을 활성화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남, 2021년 제1호 대중소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완료


경상남도가 삼성 부울경 스마트공장 지원센터와 함께 2021년 대중소상생형 1호 사업으로 추진한 해성디에스(창원시 성산구 소재)의 패밀리혁신형 스마트공장 구축이 완료됐다.

대중소상생형 사업이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 중인 ‘2021년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의 세부 사업으로, 대기업 등(주관기관)이 중소·중견 기업과 협력하여 스마트공장 구축 시 사업비를 정부 30%, 경남도 10%, 주관기관 30% 지원한다.

해성디에스는 모기업과 협력회사의 동반혁신을 목적으로 패밀리혁신형 스마트공장을 구축해 생산활동의 주요 지표인 ▲불량률 4.74%→3.42% 감소 ▲수율* 86.8%→89.3% 향상 ▲리드타임 18.1일→14.4일(△20%) 단축 등의 성과를 거둬 경남의 대표 강소기업으로 발전할 기반을 마련했다.

남부내륙철도, 내년 상반기 설계 착수 추진 [경남브리핑]

도내 유일한 반도체 부품(lead x-x-frame 및 substrate 등) 제작 업체인 해성디에스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스마트기기, pc용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수주물량이 생산능력을 초과하게 됐다.

이에 지난 5월 경남테크노파크에 개소한 삼성 부울경 지원센터의 도움을 받아 6월 패밀리혁신형 스마트공장 구축에 착수했으며, 지난 10월 15일 국무총리가 해성디에스를 방문했을 때 사업 성과를 보고한 바 있다.

이물불량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불량대응과정을 재정립해 월 300만 개의 불량을 줄이는 성과를 거뒀으며 이에 따라 수율도 올해 초 86.8%에서 89.3% 수준까지 상승했다. 

연말까지 수율이 91%까지 향상돼 lead x-x-frame 및 substrate 등의 월 생산량이 600만 개 정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객사로부터 신규수주를 받을 때 매우 중요한 요소인 리드타임을 개선하기 위해 공정을 거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과다한 재공과 재고를 제거함은 물론 자재투입 공정 자동화와 자동검사 도입 등을 통해 기존 18.1일이 소요되던 리드타임을 14.4일로 단축해 고객사의 긴급발주에도 대응이 가능한 체계를 마련했다.

남부내륙철도, 내년 상반기 설계 착수 추진 [경남브리핑]

또한 제조관리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전 설비의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분석이 가능하게 해 설비조건이력의 추적관리를 통해 품질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원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절차(프로세스)도 구축했다.

해성디에스 자체의 혁신과 더불어 근본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해성디에스의 협력회사까지 동반혁신하는 패밀리혁신도 추진했다.

패밀리혁신은 협력회사의 생산성, 품질, 원가경쟁력을 높여 모회사의 경쟁력 강화와 수주능력을 확대하는 상생형 선순환 모델로 해성디에스와 협업 관계인 4개의 협력회사가 참여해 305건의 개선과제를 발굴하고 302건의 개선을 완료했다.

해성디에스 관계자는 "이번 혁신활동을 발판으로 고도화된 스마트공장으로 도약하기 위한 초석을 다졌으며 향후 지속적인 혁신활동을 통해 협력회사와 동반성장하는 경남의 대표 글로벌 강소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상남도, e경남몰 크리스마스마켓 개최


경상남도와 경상남도경제진흥원이 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소상공인의 판로를 개척하고 소비 촉진을 견인하기 위해 범정부차원의 소비진작행사인 ‘2021 k-mas 라이브마켓’ 행사기간 동안 e경남몰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한다.

먼저 구독상품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경남도는 지난 11월 중소기업유통센터와 소상공인 구독경제화 지원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주 원하는 날짜에 정기적으로 상품을 배송하는 구독경제 시스템을 e경남몰에 구축해 운영 중이다. 

구독상품은 입점업체 수요조사를 통해 요거트, 쌀, 축산물, 수산물, 과일, 차, 가공․건강식품 등 84개를 선정했다.

남부내륙철도, 내년 상반기 설계 착수 추진 [경남브리핑]

현재 e경남몰 구독상품은 1주 또는 2주 간격으로 4회 배송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정기구독을 신청하면 1회차 30%, 2회차 40%, 3회차 30%, 4회차 40%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이 배송되며, 4회차 이용완료 시 e경남몰 적립금 2000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경품 이벤트도 준비돼 있다. 크리스마스마켓 행사기간인 12월 18일부터 26일까지 e경남몰에서 구독상품을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갤럭시탭s7(1명), 갤럭시워치(3명), e경남몰 한우세트(5명), e경남몰 적립금(5만원 10명, 2만원 20명)을 지급한다.

아울러 12월 11일부터 31일까지 전통시장관 제품 구매자 80명을 추첨해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진행한다. 

지급규모는 5만원권 15명, 3만원권 25명, 1만원권 40명이며 내년 1월 5일 e경남몰 내 게시판을 통해 당첨자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2021 k-mas라이브마켓은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으로 크리스마스 소비 주간을 겨낭해 온라인플랫폼(40여개), 전통시장(400개), 소상공인․중소기업(4만여개) 등이 참여하는 비대면․온라인 중심의 대대적인 할인․판촉행사로 오는 26일까지 진행된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