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문화재단, 한국예총거창지회와 문화 활성화 협약 체결 [거창소식]

입력 2021-12-22 14:51:01
- + 인쇄
(재)거창문화재단(이사장 구인모)은 22일 (사)한국예총거창지회와 지역주민의 문화향유와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한 업무제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내용은 양 기관에서 진행하는 문화예술사업을 협업하여 진행하고, 지역문화 예술의 활성화를 위한 정보교류와 협력체계 구축, 양 기관의 문화예술 사업에 대한 협력적인 홍보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거창문화재단, 한국예총거창지회와 문화 활성화 협약 체결 [거창소식]

(사)한국예총거창지회는 국악협회, 문인협회, 미술협회, 사진협회, 연극협회, 연예협회, 음악협회에서 추진하는 예술사업과 지원, 대외협력사업을 주력으로 활동 및 운영되고 있다.

또한, (재)거창문화재단은 거창국제연극제, 거창한마당대축제 등 축제와 공연, 전시, 문화예술아카데미, 메세나사업, 동아리지원사업, 생활문화활성화지원사업 등을 추축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관이다.

이건형 (사)한국예총거창지회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서 지역예술인들의 활동지원과 (재)거창문화재단이 운영하는 거창군 문화예술 축제에 지역예술인들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이 열리는데 대해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거창문화예술이 타 지역과도 경쟁력이 있고 한층 더 특색 있는 예술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구인모 이사장은 “거창문화재단은 지역문화예술의 발전과 문화향유 욕구 부응, 지역문화예술 정책의 일관성 및 효율성 확보, 문화예술사업의 전문화를 위해 2017년부터 설립 운영되고 있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사)한국예총거창지회와 협력하여 거창국제연극제, 거창한마당대축제 등 각종 문화예술사업의 완성도를 높여서 군민들이 문화예술활동을 통해 행복지수를 높이고 대외적으로 위상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건형 회장은 협약식에 이어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어려운 이웃들과 정을 나누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작년에 이어 올해도 100만4000원을 기부하며 아림천사 운동에 동참했다.


◆거창군, 행안부 평가 주민참여예산제 우수기관 선정 

거창군은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1년 주민참여예산제도 평가에서 ‘우수’ 자치단체로 선정되어 기관 표창과 더불어 재정 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6000만원을 확보했다.

이번 평가는 자치단체 유형별로 종합상과 특별상 부문으로 나눠, 전국 22개 우수 자치단체(종합상 14개, 특별상 8개)를 선정한 가운데 거창군은 종합상 부문에서 우수 자치단체에 선정됐다.

거창문화재단, 한국예총거창지회와 문화 활성화 협약 체결 [거창소식]

종합상은 △주민참여예산기구 구성·운영 △주민의 참여 범위 및 권한 △주민참여 활동 지원 △발전가능성 등을 심사하여 자체평가와 서면심사 결과 종합점수 순으로 우수자치단체를 선정하는데, 거창군은 전년대비 주민참여예산제도 활성화를 위한 개선 노력과 발전가능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군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낸 성과라고 생각한다”며, “내년에는 주민참여예산제를 더욱 알차게 운영하여 재정 운영 전반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군은 올해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를 위해 조례 전부개정,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확대 구성 및 권역별 예산학교를 운영하는 등 주민참여 확대를 통한 재정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거창=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