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체육계 염원’ 스포츠 독립부처 신설… ‘신호탄’ 쐈다 

임오경 “스포츠는 국민 기본권… 체계적 산업 육성 필요해”

기사승인 2022-01-11 16:12:50
- + 인쇄
[단독] ‘체육계 염원’ 스포츠 독립부처 신설… ‘신호탄’ 쐈다 
청주 KB스타즈의 홈인 청주체육관에 관중이 가득찬 모습.   WKBL 제공

체육계의 염원으로 평가받는 ‘체육 독립부처’ 설립이 구체화되고 있다. 미래 산업으로 평가받는 ‘스포츠’가 앞으로 제대로 육성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쿠키뉴스의 취재를 종합하면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0일 ‘정부조직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해당 개정안에는 체육 관련 사무와 교육부의 학교 체육 관련 업무 등을 함께 관장하는 ‘체육부’를 신설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현행 ‘스포츠’ 관련 사무는 주로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담당하고 있다. 다만 1국 6과 조직으로 구성돼 산업의 규모에 비해 다소 담당 업무가 과중하다는 지적이 꾸준하게 제기돼 왔다. 특히 생활체육의 중요성이 부각된 상황에서 스포츠과학 분야 육성, 학교체육 활성화, 체육인 인권, 프로스포츠 청사진 제시 등을 한꺼번에 관리할 전문적인 ‘컨트롤 타워’가 필요한 실정이라는 분석이다. 

아울러 ‘스포츠 산업’은 미래 먹거리이자 수도권과 지방의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대표적인 녹색산업으로 꼽힌다. 

실제로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이를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시작했다. 수원시 등의 지자체는 스포츠를 ‘산업’으로 보고 프로야구단‧프로농구단 유치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시민 복지와 체육 산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일부 지방 지자체 역시 적극적인 체육 행정을 통해 전지훈련 및 동계‧하계 훈련 유치, 아마추어 대회 개최 등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시도하고 있다. 

[단독] ‘체육계 염원’ 스포츠 독립부처 신설… ‘신호탄’ 쐈다 
임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박효상 기자

여기에 건강에 대한 꾸준한 관심을 바탕으로 스포츠가 국민 건강 증진과 복지 향상에 보탬이 된다는 분석도 있다. 결국 체육계의 환경 변화와 패러다임의 전환을 위해서라도 ‘체육부 신설’이라는 선제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의미다. 

물론 여전히 넘어야 할 산도 많다. 다만 임 의원 등이 제안한 ‘체육부’ 신설은 스포츠 산업을 제대로 육성을 위한 첫걸음이 될 전망이다.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 일부 국제대회만을 노린 ‘반짝’하는 관심이 아니라 산업 차원의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임 의원은 11일 쿠키뉴스에 “스포츠는 모든 국민이 즐겨야 할 기본권이며 건강‧과학기술 등 모든 분야와 융‧복합할 수 있는 분야”라며 “스포츠 관련 분야를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지원할 수 있는 정부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신체활동을 통한 건강 증진과 스포츠 복지를 바탕으로 한 여가 문화 확산 등의 사업을 확대해야 한다”며 “수요자 중심의 사업 확장을 통해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 복지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신체활동을 바탕으로 한 건강한 삶을 유지할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환의 미래를 열기 위해 체육 독립부처 신설을 포함한 스포츠 산업 육성에 관한 내용을 정책 과제로 제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기창 기자 mobydic@kukinews.com

[단독] ‘체육계 염원’ 스포츠 독립부처 신설… ‘신호탄’ 쐈다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