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화군, 복지 위기 가구 집중 발굴..복지 사각지대 최소화

입력 2022-01-14 10:03:30
- + 인쇄
봉화군, 복지 위기 가구 집중 발굴..복지 사각지대 최소화
봉화군청 전경. (봉화군 제공) 2022.01.14
경북 봉화군이 내달 말까지 복지 위기 가구 집중 발굴 기간으로 정하고 적극 지원에 나섰다.

14일 군에 따르면 최근 계절형 실업과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휴·폐업자 및 실직자 증가, 근로소득 감소 등 취약계층 생활을 어렵게 하는 요인들이 늘어난 상황이다. 이에 위기 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복지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

중점 발굴 대상은 ▲ 독거 장애인가구 등 생활·돌봄 위기가구 ▲ 지원받지 못하고 있는 복지 소외계층 ▲ 긴급한 위기 사유로 생계유지 등이 어렵게 된 가구 ▲ 동절기 전기, 가스, 연탄 등 난방에 어려움을 겪는 에너지빈곤층 등이다.

특히 군은 행복e음 ‘복지사각지대 발굴시스템’을 통해 위기 징후가 포착된 고위험군 가구에 대한 발굴 조사를 하고 ‘복지멤버십’을 활용, 대상자의 경제 상황을 주기적으로 확인해서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미리 안내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사정에 밝은 읍·면 인적안전망(명예사회복지공무원, 읍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이장 등)을 구축해 기초생활수급보장, 긴급 복지 지원 등 위기 상황별 맞춤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이창희 봉화군 주민복지과장은 “주위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국가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이웃 가구가 있으면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봉화=권기웅 기자 zebo15@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