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윤석열, 정부 때리며 소상공인 피해 지원 약속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 나란히 참석
이재명 “존경하는 尹, 추경 증액 합의하자”
윤석열 “지금은 비상시국… 재정 우선순위 빨리 파악해야”

기사승인 2022-01-18 17:55:56
- + 인쇄
이재명‧윤석열, 정부 때리며 소상공인 피해 지원 약속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8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열린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참석해 손팻말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일제히 비판하며 소상공인에게 피해 지원을 약속했다. 

이 후보와 윤 후보는 18일 여의도 CCMM 빌딩에서 열린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나란히 참석했다. 

두 후보는 정부의 방역지침으로 인해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 정책이 잘못됐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질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은 국가 책임인데 가장 취약한 자영업자‧소상공인에게 떠넘겼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다. 우리가 다른 선진국들에 비해 지원이 매우 취약했다는 점은 분명하다. 대규모 국가지원이 필요하다”고 질타했다.

특히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설 연휴 전 14조원 상당의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 금액이 너무 적다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하도 포퓰리즘이라는 비난이 많아 25조~30조원을 실행하자고 했는데 정부 추경안이 14조원 정도로 너무 적다”고 했다.

함께 자리한 윤 후보를 향해 추경 증액에 협의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존경하는 윤 후보가 와계신다. 최소한 50조원 지원이 필요하다 말씀하셨다. 마침 윤 후보가 오셨으니 빈말이 아니라 여야 간 증액에 합의하면 정부가 반대할 리 없다. 전에 말씀한 50조원에 못 미치더라도 그에 (비슷하게) 미칠 수 있도록 합의하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도 정부 방역 정책에 대해 수위 높은 비판을 내놨다. 그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해 주먹구구식 비과학적 방역과 거리두기 대책을 하루빨리 바로잡아야 한다”고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지원은 1차로 약 50조원의 예산 필요하다고 말씀드려 왔다. 국민의힘은 최근 소급적용이 제외된 반쪽짜리 손실보상이 아닌 소급적용을 포함해 인원제한에 따른 피해와 폐업도 지원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민주당도 이에 적극 협조해 조속한 처리를 요청드린다”고 했다.

윤 후보는 “지금은 비상시국”이라며 “비상시국에는 재정의 우선순위를 빨리 캐치(파악)해 필요한 곳에 우선 집행하는 게 맞다”고 덧붙였다.

김은빈 기자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