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판대선 네거티브 말말말…‘與 연이은 실언’ [여의도 고구말]

송영길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탄압을 받던 사람"

기사승인 2022-01-22 08:12:47
- + 인쇄
막판대선 네거티브 말말말…‘與 연이은 실언’ [여의도 고구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사진=임형택 기자

‘여의도 고구말’은 국회가 있는 여의도와 고구마, 말의 합성어로 답답한 현실 정치를 풀어보려는 코너입니다. 이를 통해 정치인들이 매일 내뱉는 말을 여과없이 소개하고 발언 속에 담긴 의미를 독자와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경선을 46일 앞두고 네거티브가 치열해지면서 후보를 보호하기 위한 연이은 실언이 나왔다. 일부 발언은 당내 지지층의 분열을 초래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이 중에는 정면으로 친문 지지층과 친문계 의원들을 공격하는 말이 있어 민주당 ‘원팀’에 큰 장애 요소로 남을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와함께 정청래 민주당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한 불교계 실언도 문제거리다. 이 후보와 민주당 지도층이 지속적인 방문을 하고 있음에도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정 의원은 이핵관(이재명 핵심 관계자)이 찾아와 탈당을 요구했다고 주장하면서 당내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이 후보가 욕설하는 ‘딥페이크’ 영상을 문재인 지지층이 만들어”

현근택 민주당 선대위 부대변인은 18일 이 후보의 욕설 녹음파일이 문재인 지지층이 만들었다는 주장을 했다. 이와함께 ‘김정숙 여사와 결이 같은 김건희 여사님 문파는 이런 영부인을 원했다’는 글이 담긴 포스터를 개시하며 친문 트위터리안 ‘더레프트’를 언급했다.

지난 2017년 문재인 대통령에게 직접 감사 인사를 받은 포스터 제작자 ‘더레프트’는 현 부대변인에게 사과를 요구하며 ‘윤석열을 찍으면 현근택 너 때문인줄 알아라!’는 내용이 담긴 포스터를 배포했다.

현 부대변인은 20일 사과했지만 여전히 트위터와 현 부대변인 페이스북에 댓글 등에 해당 포스터가 올라가 있다.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탄압을 받던 사람”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 후보가 문재인 정부에서 탄압을 받았다는 내용을 언급하면서 계파 갈등에 불을 붙였다.

송 대표는 지난 11일 MBC TV 프로그램 ‘뉴스외전’에 출연해 “이 후보는 문재인 정부에서 탄압을 받았던 사람”이라며 “기소돼서 죽을 뻔했다”고 말했다.

이 발언으로 민주당 내 친문계 의원들이 반발이 거세졌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국민 소통수석을 지낸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이재명 후보를 탄압했다는 송 대표의 말은 아연실색”이라며 비판했다.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발언 취소와 사과를 요구했다. 김 의원은 “말이 서로에게 칼이 돼선 안 된다”며 “발언을 취소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정치적 공격을 위해서 한 말이라도 어처구니가 없는데 민주당 대표가 이런 말을 했다는게 믿어지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핵관이 찾아왔다. 내 사전에는 탈당과 이혼은 없다”

정 의원이 지난 18일 이핵관이 탈당을 요구했다는 주장을 했다. 정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핵관이 찾아왔다”며 “이재명 후보의 뜻이라며 불교계가 심상치 않으니 자진 탈당하는게 어떻냐”는 제의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컷오프때도 탈당한 적이 없다”며 “내 사전에는 탈당과 이혼이 없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19일 정 의원발 이핵관 논란에 “누가 뭐라고 했는지 아는 바가 없어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뒤이어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2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선당후사 하지 않느냐. 지금처럼 선당후사가 필요한 때가 언제겠냐”며 “사랑하기 때문에 헤어진다는 말처럼 당을 사랑한다면 떠나 달라”고 말했다.
  
“3.5km 밖 매표소에서 표 뽑고 통행세 내고 들어가요. 그 절에 안 들어가더라도 내야 해요. 봉이 김선달도 아니고요”

정 의원이 지난해 10월 5일 국정감사에서 불교계를 두고 한 발언이다. 입장료를 통행세에 비유하고 절을 봉이 김선달로 비유해 현재까지 불교계의 질타가 이어지고 있다. 이로인해 21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앞에서 승려 5000여명과 불자 수 백명이 참가한 ‘전국승려대회’에서 정 의원과 현 정부에 대한 비판이 이어졌다.

정 의원은 ‘전국승려대회’에 참가해 송 대표와 함께 사과문을 발표하려고 했지만 불교계의 반발로 무산됐다. 결국 송 대표도 참가하지 못해 취재진 앞에서 사과문을 발표하고 ‘종교편향차별금지 위원회’를 신설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송 대표는 사과문을 통해 “민주당과 정부는 각종 행사 의전에 있어서 더 신중하게 행동하고 말하겠다”며 “특정 종교 편향이라는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문가는 메시지 관리를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요한 시사평론가는 “메시지 관리를 잘하는 경우는 당일 대응 메시지가 나온다”며 “개별적인 메시지를 내면서 상충되는 발언들이 나오고 있다. 이는 체계가 제대로 잡히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메시지 관리가 안 될 경우 중구난방 메시지가 나오게 된다”며 “이런식으로 오해가 쌓일 경우 원팀도 위험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임현범 기자 limhb90@kukinews.com

막판대선 네거티브 말말말…‘與 연이은 실언’ [여의도 고구말]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