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주택개량사업·빈집정비사업 대상자 모집 외 [군위소식]

입력 2022-01-24 16:56:21
- + 인쇄
농촌주택개량사업·빈집정비사업 대상자 모집 외 [군위소식]
군위군청사 전경. (군위군 제공) 2022.01.24

경북 군위군은 농촌주택개량사업 및 빈집정비사업 대상자를 2월 말까지 모집한다고 24일 밝혔다. 

사업을 희망하는 주민은 각 읍‧면사무소에서 신청서를 할 수 있으며, 오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농촌주택개량사업은 노후‧불량한 주택 개량 및 신규 주택건축 등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주거 복지 실현으로 농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주택개량자금 융자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연면적 150㎡ 이하인 주택이며, 지적측량수수료 30% 감면, 취득세액 280만원 한도 내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출금은 소요 비용 이내에서 신축‧개축‧재축‧대수선의 경우 최대 2억원, 증축‧리모델링의 경우 최대 1억원을 지원한다. 

농촌빈집정비사업은 노후화되고 불량한 빈집을 정비해 농민의 주거수준을 향상하고 친환경 농촌 녹색마을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대상 주소지 건축물의 전체 철거를 목적으로 하며, 가구당 100만원의 건축물 철거 보조금을 지급한다.

군위군 관계자는 “농촌주택개량사업과 빈집정비사업 지원으로 농촌의 주거환경을 개선해 주민에게 쾌적하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삼국유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하는 봉사활동 

농촌주택개량사업·빈집정비사업 대상자 모집 외 [군위소식]
군위군 삼국유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2일 취약가구 청소, 도배, 방충망교체 봉사활동을 펼쳤다. (군위군 제공) 2022.01.24

군위군 삼국유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22일 취약가구 중 청소, 도배, 방충망교체가 필요한 가구를 찾아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활동은 나루봉사단, 나눔실천연대, 삼국유사면 자원봉사단체 등 50명의 도움으로 진행됐다.  

청소에 참여한 협의체위원은 “호흡기가 약하신 어르신이 좀 더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하실 수 있게 되어 보람을 느낀다”면서 “앞으로 건강관리 잘 하셔서 오래오래 건강하게 지내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동백 공공위원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역주민을 위해 항상 봉사하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며 “자발적인 봉사를 실천하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에 대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군위=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