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확산해도 거리두기 강화 최대한 자제”

방역당국 "델타 변이 대비해 입원률·중증화율 모두 떨어져" 

기사승인 2022-01-24 13:23:07
- + 인쇄
 “오미크론 확산해도 거리두기 강화 최대한 자제”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사진=임형택 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의 변이인 ‘오미크론’이 확산한다 하더라도 거리두기 강화는 최대한 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24일 오전 기자단 설명회에서 “거리두기 강화 조치는 최대한 안 할 수 있으면 안 하는 게 좋다는 판단”이라며 “(오미크론이 확산하더라도) 현재 의료체계로 감당 가능한 범위도 늘어난다. 사회경제적 피해가 큰 거리두기는 최대한 안하겠다는 것이 현재 목표”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 “해외 여러 자료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델타 변이보다 입원률, 중증화율이 4분의 1 내지 5분의 1 수준이라고 얘기하고 있다”며 “아직 감당 가능한 확진자 수를 예측하기에는 국내 데이터가 충분치 않다. 현재 의료여력 수준은 델타 변이 기준으로 하루 확진자 1만3000~1만4000명까지 가능하다. 오미크론은 입원율과 위중증률 모두 델타 변이에 비해 낮으므로 여력은 더 크리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방역당국은 오미크론이 확산하면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26일부터 광주, 전남, 경기 평택, 안성 등 4개 지역에서 오미크론 대응단계로 전환된다. 손 반장은 “전국을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전환하는 것에 대해서는 논의하고 있다”며 “오미크론 대응단계 전환의 핵심은 고령층 등 고위험 환자의 조기진단과 치료에 집중하자는 것이다. 고위험군은 즉시 PCR 검사를 받고, 나머지는 자가검사키트나 신속항원검사로 확인 후 양성 시 PCR 검사를 받게 된다. 하루 80만건까지 PCR 검사가 가능한데, 현재 50만건 정도 검사가 이뤄져 30만건 정도의 여력이 있고 위중증 환자 수도 400명대까지 내려간 만큼 전국 전면 전환의 타이밍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전환 시 무증상·경증 환자에 대해서는 관리력과 환자 조기 발견이 떨어지게 된다. 손 반장은 “외국 사례를 보면 확진자가 굉장히 빠르게 늘어 한정된 의료자원으로 대응할 수 없게 돼서 전환하자는 것이다. 때문에 젊은 연령층의 확진자 발견율은 낮아지고 오미크론 유행 전파를 차단하는 힘도 약화된다. 또 60세 이하는 선별진료소를 방문해도 PCR 검사를 받지 못하고 자가검사키트에서 ‘양성’ 판정이 돼야 가능하다. 이에 대한 국민의 수용성 등을 고려하겠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확진자의 모든 접촉자를 일일이 찾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전파 차단을 위해 확진자와 관련한 모든 것을 조사하지 않고, 고위험군 대상으로 간략해지게 된다. 오미크론 대응체계로 전환되면 지금과 같이 광범위한 투망식 선제적 역학조사가 아니라 고위험군 중심으로 대응이 바뀌게 된다”고 설명했다.

오는 26일부터 전국에서 재택치료 격리 기간이 10일에서 7일로 단축된다. 손 반장은 “오미크론의 특성을 분석해보면 잠복기, 감염 유지기간이 델타변이보다 짧기 때문”이라며 “또 사회필수 기능 유지 목적도 있다. 오미크론이 광범위하게 유행하면 사회필수기능이나 기능 유지 인력에 공백이 생길 수 있어 선제적으로 격리기간을 단축하는 것이다. 오미크론 대응체계의 핵심 요지는 다소 감염이 확산할 위험성이 있더라도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있다”고 밝혔다.

노상우 기자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