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대응체계, 빠르면 이달 말 전국으로 확대”

오미크론, 델타 비해 전파력은 2배·치명률은 5분의 1

기사승인 2022-01-24 16:18:27
- + 인쇄
“오미크론 대응체계, 빠르면 이달 말 전국으로 확대”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검사를 받기 위해 줄 서 있다.   사진=임형택 기자

방역당국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대응체계를 빠르면 1월말, 2월 초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당국은 지난 14일 한정된 방역·의료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전체 확진자 규모의 통제보다는 고위험군의 신속한 진단과 치료에 집중하고, 확진자 급증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진단검사와 역학조사 관리대응체계로 전환하는 오미크론 대응체계를 발표했다.

26일부터 광주·전남·경기 평택·경기 안성 등 4개 지역에 코로나19 진단검사 체계를 고령층 등 고위험군에게는 즉시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시행하고, 이외의 사람들은 자가검사키트, 신속항원검사 등에서 양성으로 판정 시 PCR 검사를 받도록 했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26일부터 4개 지역에 체계 전환을 적용할 예정이고 빠르면 1월말 아니면 2월초까지 전국 확대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은 1월 셋째주 기준으로 50.3%로 증가해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화됐다. 호남권은 82.3%, 경북권은 69.6%, 강원권은 59.1% 순으로 높았고, 전국적으로 오미크론 점유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날 국내 연구결과를 종합해 오미크론 특성에 대해 발표했다. 오미크론 변이의 전파력은 델타변이에 비해 2배 이상 높고, 중증도는 델타변이에 비해 낮으나 인플루엔자보다는 높게 보고되고 있다. 국내에서 오미크론 변이 중증도를 평가하기 위해 국내 확정사례를 중심으로 비교해본 결과, 오미크론 변이의 치명률은 0.16%로 델타 변이(0.8%)에 비해 5분의 1수준으로 낮게 분석됐다.

정 본부장은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 유행이 확산해 고위험군 확진자가 증가할 경우, 위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위중증·사망자의 발생 규모가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오미크론 변이의 백신 효과에 대해선 오미크론 변이의 감염 예방 효과는 2차 접종 후 시간이 경과하면서 감소하지만 중증예방 효과는 지속된다. 특히 3차 접종을 한 경우 중화항체가 상승하는 것을 확인했다. 3차 접종 시행 후 중화항체는 10배~100배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치료제에 대해서는 기존 항체치료제 효과는 미미하나 팍스로비드, 렘데시비르 등 항바이러스제의 경우에는 입원 및 사망의 위험을 80% 이상 감소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정 본부장은 “고령층 및 감염취약시설에 전파될 경우 중환자 발생 규모도 동반상승하기 때문에 감염확산 억제와 고위험군 우선 보호를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또 사회활동을 활발히 하는 청장년층에서의 발생이 가속화되면 업무 공백으로 사회기능 유지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당국은 확진자와 밀접접촉자 관리 기준도 변경하기로 했다. 확진자의 격리 기간은 예방접종 완료자는 7일, 미접종자 및 이외 접종자는 10일이다. 7일 격리해제 시에도 추가적인 3일에는 KF94급의 마스크 상시 착용, 감염 위험도가 높은 시설 방문 제한, 사적모임 자제 등의 주의를 당부할 계획이다. 

아울러 개인방역수칙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오미크론 유행상황에 마스크 착용은 간편하고 효과적인 방역수칙”이라며 “설 연휴 고향 방문, 여행으로 기차 또는 비행기 등 다중이 이용하는 교통수단에서는 KF80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달라. 또 마스크는 입과 코를 완전히 가리고 얼굴과 밀착해 착용해야 하며 마스크 가드 등 액세서리를 함께 사용하는 것은 권고하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노상우 기자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