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포스코 손 들어줬다...소액주주 ‘반발’

최대주주 포스코 결정에 찬성 표심 영향
소액주주 “국민연금, 여론과 반대 결정” 유감 

기사승인 2022-01-24 18:53:11
- + 인쇄
국민연금, 포스코 손 들어줬다...소액주주 ‘반발’
지난 11일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앞 광장서 물적분할 반대 집회를 연 포스코 소액주주연합과 한국주식투자자연합회.  황인성 기자

국민연금이 포스코 지주사 전환에 찬성표를 던졌다. 포스코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물적분할에 찬성한 만큼, 오는 28일 예정된 임시 주주총회에서 물적분할 안건이 승인될 가능성이 커졌다. 물적분할 반대를 외쳐온 소액주주들은 국민연금 결정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재계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24일 오후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를 개최해 포스코 물적분할 안건에 대해 찬성하기로 의결했다. 지난 2020년과 2021년 LG화학·SK이노베이션 배터리 자회사 물적분할 당시에는 반대표를 던졌지만, 포스코 물적분할에는 찬성표를 던졌다.

주주가치 훼손 우려를 표명하면서 기업의 물적분할을 반대해왔던 국민연금이 이번에는 찬성표를 던진 배경에는 포스코 주주 환원 정책이 주효했다는 해석이다. 포스코는 기존 물적분할을 추진했던 기업들과 달리 지주사 전환 이후에도 사업 자회사를 상장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또 이를 위해 자회사 정관에 비상장 조항을 넣었다.

국민연금이 찬성의결을 결정하면서 포스코 물적분할 안건의 주총 통과 가능성은 커졌다. 오너가 없는 기업 특성상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가 표심에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물적분할을 반대해온 소액주주들은 일관성 없는 국민연금 결정에 대해 반발하고 있다. 포스코 소액주주연합회 운영자 김모씨는 쿠키뉴스와 통화에서 “대다수 주주와 국민 여론이 물적분할에 반감이 심한 상황에서 찬성표를 던지겠다는 국민연금 결정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포스코가 정관을 통해 안전장치를 마련했다고 하지만,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바꿀 수 있어 주주들은 마음 졸이고 투자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 네 곳은 찬성을, 한 곳은 반대를 권고했다. 찬성을 권고한 ISS와 글래스루이스, 한국 ESG연구소, 한국기업지배구조원 등은 찬성한 반면 서스틴베스트는 포스코가 제시한 주주친화 정책으로 물적분할에 따른 주주 손실을 상쇄하기 어렵다고 보고 반대를 권고했다.

한편, 포스코는 오는 28일 오전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물적분할을 통한 포스코 지주사 전환을 의결한다. 주총 통과를 위해서는 발행주식의 3분의 1 이상, 출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 동의를 얻어야 한다. 

황인성 기자 his110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