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李, 두산그룹에 특혜… 박범계 임무는 뭉개기 수사”

“두산 특혜 성남FC 후원금 대가성 의심”
박범계 법무 장관 향해 “뭉개기 수사…사퇴”

기사승인 2022-01-25 10:23:29
- + 인쇄
김기현 “李, 두산그룹에 특혜… 박범계 임무는 뭉개기 수사”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최은희 기자

김기현 원내대표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두산그룹 간 특혜 의혹을 거론하며 특검을 촉구했다. 아울러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뭉개기 수사’를 하고 있다며 사퇴를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15년 성남시장 재직 당시 성남시와 두산그룹의 특혜 의혹과 관련한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후보가 성남시장일 때 3005평의 병원 부지를 상업 용지로 용도변경 해주면서 기부채납 비율을 10% 낮추는 방식으로 두산그룹에 특혜를 몰아줬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성남시가 지난 2014년 9월 병원 공사를 중단한 채 장기 방치했다는 이유로 두산건설에 강제이행금을 부과했다가, 10개월 만에 업무시설 및 권리인생활시설로 용도변경을 허가했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이것이 사실이라면 재벌에게 엄청난 특혜를 준 조치”라며 “해당 부지는 당시에도 금싸라기땅으로 불렸다고 한다. 현재 부동산 가치가 1조원을 웃돈다는 소식이 있다. (두산그룹은) 앉은 자리에서 천문학적 시세차익을 얻은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두산건설이 지난 2015년부터 2년간 성남FC에 후원금 42억원을 후원했다고 하는데, 특혜를 준 것 사이에 대가성이 있는 것은 아닌지 강한 의심을 하게 된다”며 “두산그룹 특혜 의혹, 성남FC 거액 후원금, 박용만 전 회장과 이재명 후보의 친분 등 이 모든 것이 우연의 일치인지 국민적 의구심이 증폭될 수밖에 없다”고 목소리 높였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 소속 의원인 박범계 법무장관에게 주어진 임무는 검찰 장악을 통한 대선개입임이 분명하다”라며 박 장관의 조속한 사퇴를 촉구했다.

그는 박 장관이 대장동 수사팀교체 가능성에 대해 ‘대검과 중앙지검이 판단할 문제’라고 밝힌 것에 대해 “지금 수사팀이 박 장관의 의도대로 뭉개기 수사를 잘하고 있으니 교체해서는 안된다는 무언의 지침으로 해석된다”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박 장관은 민정수석 패싱논란을 일으키고, 지난해 6월에는 정권의혹을 수사하던 검사들을 좌천해 논란을 일으킨 사람”이라며 “지금까지 인사 전횡을 일삼더니 대장동 수사팀 문제에만 한발 빼려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대선에서 검찰을 장악해 지휘하는게 민주당 의원이다. 여당 의원이 대선 관련 수사를 지휘하는 게 어디에 있나”라며 “민주당 소속 의원인 박 장관에게 주어진 임무는 검찰 장악을 통한 대선개입임이 분명하다”라고 목소리 높였다.

그러면서 “박 장관은 더이상 검찰의 위신을 추락시키지말고 최근 선관위원 사퇴를 교훈삼아 지체없이 장관직에서 물러나길 바란다”라며 “문재인 대통령도 민주당 의원이 법무부 장관을 하는 해괴망측, 실질적 헌법 위반적 상황을 즉각 시정해 선거 중립내각을 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질타했다.

최은희 기자 jo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