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주회사 전환 놓고 '설왕설래'

포항시·시의회, 상생 대책 마련 촉구...뒷북 대응 논란 키워

입력 2022-01-25 13:52:50
- + 인쇄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 놓고 '설왕설래'
이강덕 시장이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과 관련한 상생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포항시 제공) 2022.01.25

포스코의 지주회사 전환 작업이 속도를 내면서 향후 전망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특히 포스코의 모태인 포항은 지역사회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주판알 튕기기'에 분주한 분위기다.

포스코는 지난해 12월 10일 이사회를 통해 지주회사 전환을 위한 물적분할을 결정했다.

오는 28일 임시 주주총회 최종 의결을 앞두고 최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찬성 입장을 밝히면서 지역사회의 셈법이 복잡해졌다.

국민연금이 찬성한 만큼 임시 주총에서 물적분할 안건이 승인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

결국 포항시의회가 포문을 열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

시의회는 지난 24일 포스코 지주회사 전환과 관련한 지역사회 상생 촉구 결의문을 채택하고 지주회사 포항 설립, 지역상생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포항시도 입장을 같이했다.

이강덕 시장은 25일 입장문을 내고 상생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호소했다.

그는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지역과 상생 협력을 위한 소통과 대책도 없었다는 것이 매우 안타깝다"며 "2018년 창립 50주년을 맞아 약속한 신소재·신성장산업 대규모 투자도 시민들의 기대만큼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어 "포스코센터, 연구기관 등이 서울에 있는 만큼 지주회사 마저 서울에 설치되면 포항은 더 소외된다"고 우려했다.

마지막으로 "지주회사와 미래기술연구원을 포항에 설치해 시민과 함께하는 상생 약속을 이행해 달라"고 요구했다.

시의회와 시의 입장 발표는 뒷북 대응 논란을 부채질하고 있다.

사전 논의 없이 결정이 임박한 상황에서 '감성팔이식' 대응이 먹히겠냐는 것.

사실에 근거해 납득시키는 전략이 아쉽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다.

한 지역 정치권 인사는 "지주회사 전환 과정에서 포스코 측에 정당한 요구를 했어야 한다"며 "이제와서 안타까운 입장을 나타내고 대책을 촉구하는 것은 '면피용'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포항=성민규 기자 smg511@hanmail.net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