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경남 최초 원자폭탄 피해자 1세대 요양생활수당 지급 [합천소식]

입력 2022-01-25 22:23:56
- + 인쇄
합천군(군수 문준희)은 지난 20일 올해 1월부터 1945년 8월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자폭탄 피해자 1세대에 대해 5만원의 요양생활수당을 지급했다.

지난해 6월 ‘합천군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 조례’를 일부 개정해 300여 명의 합천군 거주 원폭 피해자들에게 수당을 지급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고, 경남 최초로 원자폭탄 피해자 1세대에 요양생활수당을 지급하게 됐다.

합천군, 경남 최초 원자폭탄 피해자 1세대 요양생활수당 지급 [합천소식]

각 읍면사무소를 통해 1월 15일까지 신청된 208명에 20일 요양생활수당을 5만원씩 지급했다.

박은숙 주민복지과장은 “요양생활수당 지원이 원자폭탄 피해자의 생활안정 및 복지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합천군에서는 원폭자료관 운영, 원폭희생자 추모제, 원폭피해자 복지증진대회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합천군 삼가면, ‘삼가삼심 고객주차장’ 임시개방

한우식당, 전통시장 등을 방문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몰려든 손님으로 교통 체증과 혼잡을 앓고 있던 합천군 삼가면의 교통대란이 완화될 전망이다.

합천군(군수 문준희)은 2019년 국토부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삼가삼심 고객주차장’ 확충사업을 완료하고 설연휴를 맞아 27일부터 임시개방 한다.

합천군, 경남 최초 원자폭탄 피해자 1세대 요양생활수당 지급 [합천소식]

지난 2021년 8월 착공한 고객주차장은 2019년 국토부 도시재생뉴딜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와 지방비, 도시주택기금 등 16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부지면적 1809㎡에 지상 1층, 2단 구조로 주차면수 91대 규모로 만들어졌다.

합천군 공영주차장으로서는 최초로 옥상에 주차할 수 있는 구조로 신축했다.

삼가 한우식당가와 전통시장거리의 교차점에 위치한 ‘삼가삼심 고객주차장’은 교통 체증 및 혼잡으로 인해 주민 생활의 불편해소 및 삼가 한우식당과 삼가 전통시장의 주차장 부족 해소에 크게 기여할 예정이다.

문준희 군수는 “삼가면 중심가로 일대 만성적 주차난 해소를 위해 도시재생뉴딜 사업으로 진행한 고객주차장 확충사업이 결실을 맺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역의 상권 및 도시재생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군민의 불편해소와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 밝혔다.


◆합천군, 안전하고 건강한 설 명절을 위한 캠페인 추진

합천군(군수 문준희)은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설명절을 위해 25일부터 28일까지 사회적거리두기 실천, 명절 전 코로나19 접종 및 치매조기검진 독려를 위해「코로나극복! 치매극복!」캠페인을 전통시장에서 실시한다.

​캠페인은 25일 가야시장을 시작으로 27일 삼가시장, 28일 합천왕후시장에서 실시될 예정이다.

​설 명절을 앞두고 전국적으로 오미크론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군은 이에 따른 주민 불안을 해소하고, 확산 예방을 위해 사회적거리두기 실천 및 코로나19 백신접종 독려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합천군치매안심센터에서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치매예방 및 조기발견을 위해 만 60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로 치매조기검진을 실시한다.


◆합천군, 따뜻한 이웃사랑 실천

합천군 대병면 청년회(회장 이용호)는 25일 대병면(면장 문주석)을 방문해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위해 써달라며 백미 500kg(162만원 상당)를 기탁했다.

합천군 친환경농업협회(회장 서임교)는 24일 합천군청을 방문해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한 사랑의 친환경 쌀 10kg 50포를 기탁했다.

합천군, 경남 최초 원자폭탄 피해자 1세대 요양생활수당 지급 [합천소식]

야로면 사회단체협의회를 시작으로 야로양돈단지, 우정회, 야로하나어린이집 등에서 기탁한 소중한 성금은 추운 겨울을 보내고 있는 야로면 어려운 이웃들에게 전달됐다. 

합천군 합천읍 소재 해맑은어린이집(원장 김복희) 4세반 원생 25명이 군에 불우이웃돕기 성금 23만 1천원을 기탁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문준희 합천군수는 “수익금을 성금으로 기탁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어려운 이웃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합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