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대응체계 가동… RCR·신속검사 병행 불가피

델타와 다른 양상… 의료체계 대응 여력은 충분
3차 접종·치료제 적극 활용… 확진자·접촉자 격리 완화
고위험군 피해 최소화 집중… 저위험군, 신속검사 양성 시 PCR

기사승인 2022-01-26 12:01:38
- + 인쇄
오미크론 대응체계 가동… RCR·신속검사 병행 불가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만명을 넘어선 26일 오전 서울 송파구 송파구청 재난대응상황실의 모니터에 이날 확진자 숫자가 표시되고 있다. 사진=곽경근 대기자

26일 0시 기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1만3012명으로 역대 최대 수치를 보인 가운데 정부가 본격적으로 오미크론 대응체계를 가동한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오미크론에 의해 2주 전부터 유행이 증가하고 있으며, 오미크론이 지배종이 되는 상당한 기간 동안 확진자수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델타와 다른 양상… 의료체계 대응 여력은 충분

오미크론 전환기 정부의 방역 목표는 전환 기간의 유행을 최대한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질병관리청의 오미크론 초기 데이터 분석 결과, 오미크론의 중증도는 델타에 비해 5분의 1수준(델타 0.8%, 오미크론 0.16%)이다. 이에 지난달 델타 유행 때와는 다른 유행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7주 전인 지난달 8일(확진자 최초 7천명대 발생) 유행 양상과 비교하면, 사망자의 90%를 점유하는 60세 이상 확진자는 지난달 8일 34.1%로 2448명이었으나, 현재는 이날 기준 7.7%로 975명이다. 확진자 수는 2배 정도 많으나, 60세 이상 확진자는 당시의 절반 이하로 줄어든 것이다.

이는 중증화율의 감소와 고령층의 3차 접종률 향상이 복합해서 나타난 결과로 풀이된다. 60세 이상 고령층의 접종률은 지난달 8일 22.1%에서 이날 85.1%까지 높아졌다.

60세 이상 확진자 감소는 위중증 환자의 감소로 이어졌다. 지난달 8일 위중증 환자는 840명이었으나, 이날은 385명으로, 3분의 1 수준으로 줄었다. 이에 의료체계 여력도 확보되고 있다. 현재 중환자 전담병상 가동률은 17.8%, 중등도 환자를 위한 감염병 전담병원 병상 가동률은 36.2%이며, 입원대기자는 없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날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의료체계 여력에 대해 손 반장은 “확진자가 증가하더라도 지금 준비된 여력과 오미크론의 낮은 중증화율·치명률 등을 고려할 때 현재 중증 환자들과 중등증 환자에 대한 의료서비스 제공에 큰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오미크론 유행의 완만한 관리를 대전제로 강조했다. 손 반장은 “(확진자가) 폭증하지 않는 이상, 적정 수준으로 이 유행을 통제해 나가면서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를 최소화시키고, 의료체계가 외국처럼 붕괴되거나 혹은 과부하가 걸려 일반 환자까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겠다는 것이 현재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3차 접종·치료제 적극 활용… 확진자·접촉자 격리 완화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중증환자와 사망 피해 최소화 △의료체계의 과부하와 붕괴 방지 △사회경제적 피해 최소화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우선, 중증화·사망 위험이 가장 높은 60세 이상 고령층의 3차 접종을 신속하게 진행하면서 일반 국민들의 3차 접종에 주력하고 있다. 무증상 경증 환자의 급증에 대비해 재택치료를 확대하고, ‘팍스로비드’ 등 먹는 치료제를 도입해 처방대상을 계속 확대하는 중이다.

앞서 19일부터는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를 대상으로도 재택치료를 허용하고 있다. 먹는 치료제 역시 재택치료자는 물론, 병원 등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22일부터 투약 연령도 60세 이상으로 확대했다.

확진자의 치료 격리 기간은 백신 접종완료자의 경우 기존 10일에서 7일로 단축했다. 접종완료자는 3차 접종자 또는 2차 접종 후 14일이 경과하고 90일 이내에 해당하는 사람이다. 이는 백신 패스(2차 접중 후 14일 경과, 180일 이내)의 기준보다는 범위가 좁다. 미접종 확진자는 기존과 같이 10일간 격리해야 한다. 7일 동안은 비대면으로 의료진의 관리를 받고, 3일 동안은 거주지에 머물면서 자율적으로 격리한다.

확진자의 밀접접촉자인 미접종자의 격리 기간은 기존 10일에서 7일로 단축했다. 접종완료자의 경우 밀접접촉자로 분류된다고 해도 별도로 격리되어 관리를 받지는 않는다. 일상 생활 중 증상이 나타나면 검사를 받는 수동감시 방식이 적용된다.

고위험군 피해 최소화 집중… 저위험군, 신속검사 양성 시 PCR

고위험군 중심으로 동네 병·의원까지 참여하는 진단검사 체계와 역학조사 체계 전환을 4개 지역(광주,전남,평택,안성)에서 오늘부터 시작한다.

이들 지역에서는 밀접접촉자 등 역학적 관련자,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사 소견서가 있는 사람, 신속항원검사 양성 확인자, 60대 이상 등 고위험군만 선별진료소에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게 된다. 이외 검사 희망자는 선별진료소나 호흡기전담클리닉으로 지정된 집 근처 병·의원에서 신속항원검사를 받은 후 양성이 나오면 PCR 검사를 받게 된다.

이같은 체계는 설 연휴 이후 다음달 3일부터는 전국으로 확대한다. 진단검사체계 전환은 저위험군의 진단과 유행 차단에 불리하다는 한계가 있지만, 확진자 급증에 따른 고위험군 우선 보호를 위해서는 불가피하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이에 따라 선별진료소에서는 이달 29일부터 신속항원검사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자가검사키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PCR 검사의 경우, 현재 역량은 일일 80만건 내외다. 실제로는 매일 40~50만건이 실시되고 있어, 30만건의 여력이 있다.  

손 반장은 “이제 전국적으로 고위험군 중심으로 PCR 검사가 우선 배정되고, 고위험군을 제외한 분들에 대해서는 신속항원검사를 먼저 실시해서 양성을 확인해야지 PCR 검사가 가능해지는 체계가 다음달 3일부터 전국으로 확대될 것”이라며 “이 체계는 우선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진료소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동네 병·의원도 호흡기클리닉 형태로 검사체계에 동참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동네 의원들의 동참 체계는 현재 의료단체들과 협의를 하면서 신청을 받고 지정을 정비하고 있어, 상세한 계획들은 이번 금요일에 세부적으로 밝힐 것”이라며 “다만, 이러한 변화가 즉각적으로 모든 곳에서 동시에 일어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손 반장은 “일시에 선별진료소나 임시선별검사소에서 저위험군의 진단이 되지 않는 체계가 아니라, 현재의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가 운영하는 가운데 동네 병·의원이 참여가 확대되어 병행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부연했다.

한성주 기자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